황호선 전 교수 '낙하산 논란'…정치권 입김 개입 지적"자본금 두 배 늘려야 한다" 주장… 일부는 '무용론'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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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책임질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다음 달 공식 출범을 앞두고 논란을 거듭하고 있다. 

    해양진흥공사의 중심이 돼야 할 해운업계가 사장 선임 등 준비 작업에서부터 배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해양진흥공사 초대 사장에 황호선 전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 교수가 선임되면서 낙하산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현 상황에 잘 맞는 정책과 지원이 나와야 하는데, 해운업에 대해 전문성이 부족한 황 사장이 잘 이끌어 나갈지 의문이라는 게 업계 속마음이다. 

    사실 황 사장는 공모 과정에서부터 폴리페서(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수)가 아니냐는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황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경남중·고 동창으로 소위 친문인사로 불리는 정치인 출신 대학교수다.

    실제로 황 사장의 이력을 살펴보면 해운업과 연관성이 크지 않다. 황 사장은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지난해까지 부경대 교수를 지내다가 해수부 정책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이력만 보더라도 해운업 관련 전문성을 가졌다고 보기 어렵다"며 "현재 정치적인 상황에 비춰 봤을 때,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였다"고 말했다. 정치권 입김이 작용할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한 것이다.

    황 교수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부산 사상구 구청장 후보로 나섰고, 올해 3월에는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공천관리위원장을 지냈다. 지방선거 당시 국회의원 신분이었던 문 대통령이 황 교수의 지원 유세에 나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황 교수가 정부와의 소통 능력을 앞세워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해운업 재건에 대한 절실함 없이는 공염불이나 다름없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또 다른 해운업계 관계자는 "지방선거 등을 보면 지금의 정치적 흐름을 견제할 사람이 없다"며 "사실 지금 누군가를 '좋다, 나쁘다' 따질 수 없다. 마땅히 대체할 인물이 없다"고 털어놨다.

    해양진흥공사의 고민은 이뿐만이 아니다. 업계에서는 해양진흥공사 자본금을 두 배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해당 부서에서 관련된 사안을 오픈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양진흥공사 초기 설립 자본금은 3조1000억원이다. 법정자본금은 5조원이지만, 효율적인 자금 운용을 위해 자본금을 3조1000억원으로 설정했다. 해양진흥공사에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1조원)과 ㈜한국해양보증보험(5500억원) 자본금에 정부의 항만공사 현물출자 지분 1조3500억원, 정부의 현금출자 2000억원 등으로 구성된다. 

    중소형 선사 사이에서는 해양진흥공사의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설립 과정에서 정부가 업계와 의견을 주고받을 당시, 일부 중소형 선사는 정부로부터 연락도 못받고 소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소형 선사 관계자는 "솔직히 해양진흥공사 설립에 큰 기대를 갖고 있는 곳이 많지 않을 것"이라며 "특정 업체 몇 곳에만 지원이 돌아갈 것으로 보이지만, 설립 취지는 공감하니 일단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