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만 고객 집집마다 다른 홈화면 서비스 눈길IPTV 최초 '도입부 건너뛰기', '시청 중 자막 변경' 기능 도입영화 콘텐츠 소개시 '외부 평점-전문가 감상평' 제공도
  • ▲ 7일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이 새로운 미디어사업 전략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모습. ⓒ연찬모 기자
    ▲ 7일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이 새로운 미디어사업 전략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모습. ⓒ연찬모 기자
    SK브로드밴드가 고객 중심의 미디어 시스템 개편과 콘텐츠 강화를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 혁신에 나선다. 고객 맞춤형 홈화면 제공 등 기존 UI(사용자 환경) 개선과 함께 B tv, 옥수수 등 미디어 서비스에서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7일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미디어사업 전략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이제 유료방송 서비스도 기존의 똑같은 서비스, 똑같은 콘텐츠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별 미디어 소비성향 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번 개편이 진정한 고객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SK브로드밴드는 B tv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고객 맞춤형 홈화면을 선보인다. B tv의 새로운 홈화면은 고객의 가입, 이용 행태를 반영해 고객의 시청이력을 데이터로 분석한 후 취향에 맞춰 각기 다른 홈화면을 제공한다. 특히 IPTV 최초로 고객이 직접 취향에 따라 B tv 홈, 실시간 TV, 키즈 채널 등 3가지 첫 화면 중 선호하는 시청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측은 궁극적으로 B tv의 460만 고객 모두에게 각기 다른 홈화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IPTV 최초로 '도입부 건너뛰기', '시청 중 자막 변경' 기능과 영화 콘텐츠 소개시 외부 평점 및 전문가 감상평을 제공해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아이들이 자신만의 특별한 동화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살아있는 동화는 '3D 안면인식 기술', '실시간 표정 자동 생성 기술' 등이 적용돼 동화 속 캐릭터의 얼굴 위치를 빠르고 정교하게 추적, 3D로 분석된 아이의 얼굴로 덧씌우는 것이 가능하다. 20가지 이상의 다양한 표정을 동화 속 이야기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 측은 기술 구현을 위해 SK텔레콤의 AR·VR 기술인 'T리얼'을 적용했으며,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은 관련 핵심 기술 11건을 포함해 60여건의 AR·VR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유아교육 전문가와 함께 한솔교육 전집을 비롯한 다양한 출판사들의 베스트셀러 250여편을 엄선해 11가지 누리과정 생활주제 및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춰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B tv를 통해 부모님 세대를 위한 시니어 메뉴도 오픈한다. 60대 전후의 시니어 고객을 위해 ▲건강·취미 등 전용 콘텐츠 추천 ▲월별 무료·할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멤버십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한 홈트레이닝 ▲여행지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 SM엔터테인먼트그룹과 함께 신개념 노래방 서비스 '에브리싱 TV'도 IPTV 최초로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SM의 노래방 어플리케이션 '에브리싱'을 IPTV로 확장한 것으로, 원음 수준의 고품질 반주와 매일 업데이트되는 신곡을 TV 환경에서 즐길 수 있다. 살아있는 동화를 포함한 B tv의 새로운 콘텐츠 적용은 오는 16일부터 순차적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SK브로드밴드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의 스포츠 기능을 강화해 경쟁사 OTT대비 최대 20초 빠른 '가장 빠른 프로야구 중계'를 8일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중계방송 지연현상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함께 개발했으며, 향후 프로야구 전 중계 채널에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윤석암 미디어부문장은 "기존의 IPTV 3사가 꾸준한 경쟁을 통해 발전해왔지만 고객 관점에선 요금제나 콘텐츠, 서비스면에서 큰 차이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지난 수년 간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데이터 기반 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대거 선보이게 됐다. 이번 미디어사업 서비스 개편 계획을 고도화해 사업별 모든 분야에 걸쳐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