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쉬완스 18억4000만 달러에 인수키로 의결미국 전역에 'K-푸드 확산 플랫폼'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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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이 역대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에 성공하면서 이재현 회장의 '월드베스트 CJ' 목표 달성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 회장은 쉬완스 컴퍼니를 통해 미국 전역에 'K-푸드 확산 플랫폼'을 확보하고 한식 세계화에 본격 나선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쉬완스 컴퍼니를 총액 18억4000만 달러(약 2조원)에 인수키로 의결했다.
인수 이후 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으며, 적자사업부인 '홈 서비스(Schwan’s Home Service)'는 인수대상에서 제외했다.
이 중 13억4000만달러(약 1조5000억원)는 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하고, 나머지 5억달러(약 5500억원)는 쉬완스 컴퍼니의 자체 차입을 통해 조달한다. 양사는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인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쉬완스 컴퍼니는 1952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설립된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전국 단위 냉동식품 제조 인프라와 영업 네트워크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미국 내 17개 생산공장과 10개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피자, 파이, 아시안 애피타이저 등 시장에서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기업과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툰다. 올해 매출은 2조3000억원(홈 서비스 사업 제외), 상각전이익(EBITDA)은 246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재현 회장, M&A 노하우로 만족스러운 결과… 슈넬레케 인수도 성공할까
CJ그룹의 역대 최대 규모 인수·합병(M&A)인 쉬완스 컴퍼니 인수는 이 회장의 오랜 M&A 노하우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인수를 두고 양 측 모두 만족스러운 협상 결과를 얻어냈다는 평가다.
CJ는 적자 사업부인 홈서비스사업부는 분리해 알짜 사업부만 인수하면서 인수 대금을 낮췄고, 이를 통해 부담도 덜 수 있었다. 쉬완스의 경우 한국 식품 산업을 선도하는 CJ그룹에 회사를 넘기면서 식품 전문업체 명성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이 회장은 경영복귀 이후 움츠러들었던 투자를 되살리고 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쉴 새 없이 달려왔다.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M&A를 추진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CJ제일제당이 쉬완스컴퍼니를 인수하면서 올해 남은 큰 건은 이제 CJ대한통운이 추진 중인 독일 물류회사 슈넬레케 인수 뿐이다. 현재 세부 협상에 곧 들어갈 예정이며, 슈넬레케 인수에 성공하면 CJ그룹 역대 세번째 규모의 큰 인수로 예상 거래가만 1조원 수준이다.
CJ제일제당의 미래 성장 동력이 확보됨으로써 이 회장이 제시한 그룹 비전 달성에도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CJ그룹은 2020년 매출 100조를 실현하는 '그레이트 CJ'와 2030년 3개 이상의 사업에서 세계 1등이 되는 '월드베스트 CJ'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CJ그룹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약 30조원이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는 "글로벌 식품산업의 최대 마켓인 북미 공략을 통해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한편 그룹의 비전인 월드 베스트 CJ에 한층 다가서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