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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가 유럽 리툭시맙 시장 점유율 35%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지난해 3분기 유럽에서 3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영국 66%, 프랑스 42%, 이탈리아 31% 등 유럽 리툭시맙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5개국 에서 36%의 점유율을 보였다.
유럽 판매 7년 차에 접어든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출시 2년 차에 11%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과 비교하면 트룩시마의 처방 확대 속도는 3~4배 가량 더 빠르다.
트룩시마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확대는 미국 시장 공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의 유럽 내 실제 처방 데이터(Real World Data, RWD)가 지속적으로 쌓인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처방 근거 데이터와 가격 경쟁력 등을 앞세워 미국 의사들의 처방 확대를 이끌 계획이다. 여기에 미국 행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도 뒷받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램시마는 지난해 3분기 유럽에서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가 접수된 램시마의 피하주사제형 ‘램시마 SC’가 본격적으로 출시될 경우 기존 램시마 정맥주사제형과의 판매 시너지가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해 2분기 유럽에 론칭한 유방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는 네덜란드 36%, 오스트리아 22%, 독일 7% 등 출시 3개월 만에 유럽에서 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체코, 헝가리 등 신규 론칭된 유럽 지역 4개국에서의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는 만큼, 허쥬마의 성장세는 올해에도 지속될 예정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주요 바이오시밀러 3개 제품 모두 의료 선진국인 유럽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유럽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론칭을 앞두고 있는 미국에서도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