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착공-남북 훈풍' 등 호재 불구 '교육환경영향평가' 미흡 지적대우, 대림 등 5396가구 공급 미뤄져… '분양흥행-이자비용' 부담에 건설사 '한숨'
  • ▲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전경. ⓒ경제만랩
    ▲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전경. ⓒ경제만랩

    연초 공급이 시작될 것으로 보였던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분양이 때 아닌 악재를 맞았다. 남북 화해모드에 GTX A노선 확정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분양 승인과 관련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파주교육지원청 간 엇박자로 분양이 기약 없이 밀리고 있는 것.

    초등학교 설립 승인을 위한 교육환경영향평가가 더뎌지면서 PF를 일으켜 토지를 확보한 건설사들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다. 향후 분양가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715만㎡ 부지에 3만5706가구 규모가 들어서는 운정신도시 3지구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면서 신규 아파트 분양 일정이 속속 밀리고 있다.

    LH가 교육시설 건립을 위한 교육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제출해야 하는 과정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분양일정 자체를 잡을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파주교육지원청이 A노선 착공으로 초교 설립을 위한 교육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제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실상은 달랐다.

    지원청 측은 "A노선 착공에 따라 분양 승인이 안 난 것이 아니다"라며 "LH가 11년 전 1차 실시계획을 설립한 뒤 2014년부터 계획 가구 수, 학교용지 위치나 수 등과 관련, 교육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했는데, 이 부분이 늦어졌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LH가 최종 교육환경영향평가를 받아 분양 가능한 상태의 토지를 분양한 것이 아니라 확정 이전에 토지를 분양했다는 것이다. 이는 건설사들이 직접 진행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이에 LH 측은 "사업 실시 초기에 받은 최초 교육환경평가 이후 여섯 차례의 협의과정이 있었다"며 "일부 학교용지 면적이 바뀐 부분 등에 대해 계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조사 등으로 검토계획조치계획서 등이 더뎌졌지만, 3지구 전체에 대한 계획서 이전에 착공이 시급한 1공구에 대한 계획서를 오늘(9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달 중 완료해 착공·분양 가능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3지구 1공구에서 분양을 준비 중인 업체는 △LH 748가구(A12블록) △대우건설 710가구(A14블록) △우미건설 846가구(A15블록) △대림산업 1010가구(A27블록) △대방건설 820가구(A28블록) △중흥건설 1262가구(A29블록) 등 5396가구다.

    하지만, 제대로 된 분양승인을 받지 못하다보니 3월 분양을 준비하면서 2월부터 마케팅을 시작한 건설사들은 분양일정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특히 1월 말 '2월 중 운정3지구 마수걸이 분양에 나선다'고 밝힌 대우건설의 경우 분양에 대비해 현장에 파견했던 영업 인력들을 최근 철수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 ▲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위치도. ⓒ한국토지주택공사
    ▲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위치도. ⓒ한국토지주택공사

    문제는 계속해서 분양이 미뤄질 경우 이 지역에 대한 관심이 떨어져 흥행에 장담할 수 없게 됐다는 점이다.

    이 지역에 공급을 준비 중인 A건설 관계자는 "GTX 착공과 남북관계 등을 고려해 원래 분양 예정이던 지난달에 분양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흐름상 좋았는데, 흐름이 끊겼다"며 "차질이 생겨 3지구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확산될 수 있어 아쉽다"고 말했다.

    실제 3지구의 경우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A노선 착공 소식으로 요동쳤다.

    운정신도시부터 화성시 동탄신도시까지 잇는 총 83.1㎞의 광역급행철도인 이 노선은 평균 표정속도(열차가 운행하는 거리를 총 운행 소요시간으로 나눈 수치의 속도) 100㎞/h, 영업최고속도 180㎞/h로 운영될 예정이다. 일반적인 수도권지하철의 평균 표정속도가 30㎞/h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GTX는 도심권을 관통하면서도 빠른 이동이 가능한 것이다.

    2023년 A노선이 개통하면 운정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 20분대, 삼성역까지는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수도권 외곽 지역에서 도심까지 빠른 접근이 가능해진다.

    2월 기준 평균 매매가는 3.3㎡당 1030만원으로 지난해 2월 938만원에 비해 9.80% 뛰었다. 운정역 인근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의 경우 지난해 12월 5억1620만원(24층)에 거래돼 분양가에 비해 1억6000만원가량 웃돈이 붙기도 했다.

    또 다른 문제는 이들 중 상당수 건설사가 분양일정을 잡지 못 하면서 하루 평균 1000만원이 넘는 대출이자만 물고 있는 실정이라는 점이다.

    B건설 관계자는 "애초 지난해 말 공급일정을 잡았다가 A노선 착공 등 영향으로 일정이 밀렸다"며 "지난해 말 평가서를 다시 작성하고 승인을 받는데 3개월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해 3월쯤으로 분양일정을 잡았지만, 또 다시 밀려 5월도 낙관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PF를 일으켜 진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월 3억6000만원의 이자가 발생한다"며 "하루 이자가 1100만원인 셈"이라고 토로했다.

    분양일정 지연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는 결국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실수요자들의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본부장은 "분양 일정이 차질을 빚게 될 경우 그 피해는 결국 실수요자와 건설사에 돌아간다"며 "쌓이는 금융비용과 분양성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분양가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주택업계 한 관계자는 "3기 신도시 발표로 2기 신도시 신규물량이 된서리를 맞아 분양성적도 낙관할 수 없는 시기인데다 분양일정마저 확정짓지 못해 불어나는 이자비용으로 진퇴양난"이라며 "앞서 경기 일부 택지지구에서 벌어졌던 학교용지 관련 논쟁 여파를 건설사들이 뒤집어쓰고 있는 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