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관련 분쟁 적극 대응…사후구제 절차 내실화 '총력'
  •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뉴데일리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뉴데일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금융사에 '포용적 금융'을 다시 한 번 당부했다. 

    특히,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민원 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불합리한 사안을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겠다는 강한 의지도 드러냈다.

    금융감독원은 1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바람직한 금융감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워장으로 신규 위촉된 김홍범 교수, 한재준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금융감독자문위원회는 외부 전분가로부터 다각적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2012년 2월 출범한 기구다.

    학계·금융·언론·법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모였으며 현재 총 7개 분과, 79명의 외부 자문위원으로 구성돼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금융사가 취약계층 뿐 아니라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해 금융소비자를 포괄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사는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상품·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고, 자영업자를 포함해 고객과 관계를 중시하는 금융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윤 원장은 지난 달 참석한 국민은행 'KB 소호 멘토링스쿨' 1기 입학식 행사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서민금융기관에 자영업자와의 상생을 주문했다.

    윤석헌 원장은 "자영업자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제공하는 경영컨설팅은 자영업자 생계 지원 뿐만 아니라, 연체율 하락으로 이어져 금융회사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영업자는 도시가 아닌 지역에서 종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은행 뿐 아니라 지역에 특화된 서민금융기관 중심으로 관계형 금융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 역시 현장 중심의 자영업자 금융애로 해소 등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금융소비자에 대한 사전적 권익 보호 및 피해 사후구제를 내실있게 운영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전체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향후 감독업무 수행에 최대한 반영하고 올해 중 7개 분과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해 분야별 주제에 대해 자문의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