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발표에 국내에선 2025년경 질병코드 부여될 듯게임주 이미 약세…“규제강화로 산업 침체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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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기로 결정하면서 주식 시장에서는 게임업계에 미칠 타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WHO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열린 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한 국제질병포준분류기준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반영돼 오는 2025년부터는 게임중독에 질병코드인 ‘6C51’가 부여될 예정이다. 게임 통제능력이 손상되고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중요시 여기는 증상이 12개월 이상 지속되면 게임중독 진단을 받게 된다.

    문제는 게임업계에 미칠 영향이다. 

    시장이 우려하는 부분은 게임중독 질병화에 따른 정부 차원의 규제 강화다. 특히 현재 도입돼 있는 셧다운제 강화와 함께 술, 담배 등에 부과되는 세금처럼 게임에도 ‘중독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지난 2013년 19대 국회에서 게임사업자의 매출액 일부를 게임중독 치유를 위한 부담금으로 부과하자는 법률안이 발의되기도 했으나 통과되지 못했다. 

    이처럼 업계에서는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될 경우 전 세계 게임산업이 입을 경제적 손실이 최대 1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특히 이 중 절반이 넘는 6조원 가량의 손실이 ‘게임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며 증시도 반응했다.

    실제 지난 27일 개장 후 넷마블은 2% 이상 하락했으며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게임빌 등 주요 게임주들도 모두 약세를 보였다. 넷마블은 이달 초 12~13만원대를 유지하다 WHO의 발표 후인 지난 29일에는 10만원대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위메이드는 지난 22일까지 4만2000원대를 유지하다 27일 이후부터는 내내 3만4000원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답보 상태다.

    윤을정 신영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게임업체의 매출저하 등 즉각적 타격은 없겠지만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대 및 게임 이용시간 제한 등의 추가규제 도입 등으로 게임산업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침체될 가능성이 있다”며 “WHO의 결정이 글로벌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 게임업종에 대한 투자심리 역시 위축될 것이나 실제 국내도입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황승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규제 확대 가능성과 향후 중독세 관련 이슈가 불거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단기적 투자심리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도 “주요 게임들이 18세 이상 이용게임이라는 점에서 실질적인 규제 확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중독세와 관련해서는 손익에 분명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라면서도 “비중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게임업 특성상 흥행시 수익이 점프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아직까지는 국내 도입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도 있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여전히 게임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기준이 다소 모호하며 게임산업의 반발과 게임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정책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며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WHO에 게임장애 질병코드 도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미국의 ESA도 반대성명을 발표했기 때문에 국내 도입 여부에 따라 향후 진행 상황을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