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영업손실 1479억 기록…적자 전환현대·기아차향 車강판 가격 인상 실패 '직격탄'1분기부터 제품價 인상 집중…수익성 개선 '기대'
  • ▲ ⓒ현대제철
    ▲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현대자동차그룹 편입 이후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원자재 가격의 꾸준한 오름세에도 2년 6개월 동안 올리지 못한 현대·기아차향 자동차강판 가격이 실적 악화의 최대 요인으로 작용했다.

    현대제철은 내달 현대차와 협상에서 기필코 가격 인상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

    현대제철은 29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9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20조5126억원, 영업이익은 67.7% 줄은 33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8년보다 3.3%p 낮아진 1.6%를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철광석 가격이 작년 한때 톤당 120달러까지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강판·조선용후판 등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 반영이 난항을 겪으며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은 매출 4조8129억원, 영업손실 147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손실은 현대제철이 현대차그룹에 편입된 2001년 이후 처음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제품가격 정상화에 총력을 다하겠단 방침이다. 이를 위해 판재류, 봉형강류 가격 인상을 추진하겠단 계획을 밝혔다.

    함영철 현대제철 영업본부장(전무)은 "지난해 4분기 가격과 시황이 저점을 찍었다고 본다"며 "시장상황이 호락호락하진 않지만 가격 인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1분기 판재류는 1월과 2월에 톤당 2만원, 제품 별로는 톤당 3만원~4만원 정도 인상 계획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현대제철은 당장 내달 진행되는 자동차강판 가격 협상에 총력을 다하겠단 입장이다. 지난해 가격 인상 실패로 실적이 크게 악화된 현대제철로선 이번 협상에서 최소한의 인상폭을 이끌어 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함영철 영업본부장(전무)은 "자동차강판 가격 협상은 2월과 8월 연중 2회 진행하는데 내달 다시 한번 가격 협상에 나선다"며 "올 2월에는 지난해 올리지 못했던 톤당 3만원 정도는 최소한 인상시키려고 시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함 전무는 이어 "지난해 원료탄,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하반기엔 가격을 인상했어야 했다"면서 "그럼에도 글로벌 자동차사들 가격 방어와 전체적인 가격 하락에 올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올해 자동차강판 판매 목표로는 510만톤을 제시했다.

    함영철 영업본부장(전무)은 "올해 현대차그룹에 자동차강판을 410만톤 정도 공급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완성차까지 포함하면 전체 판매량은 510만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함영철 전무는 지난해 자동차강판 판매 실적에 대해서도 밝혔다. 함 전무는 "지난해 현대·기아차에 416만톤을 판매했는데, 이는 2018년 대비 약 40만톤 줄인 것"이라며 "재고건전화 측면에서 물량을 줄였다"고 덧붙였다.

    ◇ 희망퇴직 통해 100명 감축…"퇴직비용 100억원"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말 희망퇴직을 통해 100여명의 인원을 줄였다고 밝혔다.

    서강현 재경본부장(전무)은 "지난해 연말 재무구조를 건전화하고 내부 인력 운용 효율화를 위해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며 "이를 통해 100명의 인원을 줄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희망퇴직자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면서 지난해 4분기 일회성 비용으로 100억원 정도로 투입됐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4분기 총 500억원의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 앞서 밝힌 희망퇴직 보상금 외에도 재고자산 정리와 탄소배출권 구매에도 각각 200억원이 소요됐다.

    서강현 전무는 "올해는 생산성을 향상시키면서 품질비용을 낮추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외부 환경이 나아지는 것을 기대하면서 내부적으로는 원가절감을 추진해 고로마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현대차 부진에 中 SSC 가동률 60%…"단기적 실적 개선 어려워"

    현대제철은 현대·기아차의 판매 감소로 중국 스틸서비스센터(SSC)의 가동률이 대폭 하락했다고 밝혔다.

    서강현 재경본부장(전무)은 "중국 법인으로 스틸서비스센터가 진출해 있는데 현대기아차 판매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난해 판매가 70만대에 못 미쳤는데 이에 따라 SSC 가동률도 6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단기적인 실적 개선이 어려워 일부 SSC는 통폐합이 불가피하다고도 했다.

    서 전무는 "올해 북경과 천진에 각각 있는 SSC를 천진에 통합하려 한다. 이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 계획도 가지고 있다"며 "상해와 강소법인도 이와 같이 하나로 통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실적이 단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 보기 어렵다"면서도 "제네시스 브랜드 투입 등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어 장기적으로 봤을 땐 실적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 오일뱅크 지분 처분 계획…"시점 정해진 바 없어"

    현대제철은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처분할 것이라 밝혔다. 다만 그 시기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했다.

    함영철 전무는 "현대오일뱅크 지분은 기본적으로 처분하는 방향으로 하려 한다"면서도 "다만 그 시점이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현대오일뱅크 주식 541만여주(2.2%)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