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바레인 등 16곳 스크러버 가동 금지조선 3사, 새해부터 수주 랠리
  • ▲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현대중공업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대응방안으로 주목받던 스크러버에 대한 회의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개방형 스크러버 가동을 금지하는 항구가 늘어나면서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 강자인 국내 조선 '빅 3'의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남아 최대 항구 중 하나인 파키스탄 카라치 항구와 바레인 항구에서 개방형 스크러버 가동이 금지됐다. 이로써 현재까지 개방형 스크러버 가동을 금지하는 나라는 인도,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총 16개국으로 집계된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IMO의 환경 규제에 따라 모든 선박은 대기오염 방지 차원에서 선박연료 황산화물(SOx) 수치를 3.5%에서 0.5%로 낮춰야 한다. 선사들은 대응 방안으로 황 함유량을 낮춘 저유황유를 사용하거나 탈황설비인 스크러버를 장착해야 한다. 

    스크러버 설치는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선사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화물 적재 공간이 줄고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개방형 스크러버의 경우, 해수로 배기가스를 씻어 배출하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을 바다에 버려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규제를 확실하게 피하려면 스크러버를 달기보다 궁극적 대안으로 꼽히는 LNG추진선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분야에 강점을 지닌 국내 조선업계가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조선 '빅 3'가 반색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실제로 규제 시행이 본격화되면서 개방형 스크러버 가동 금지는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수에즈 운하 당국(SCA)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때 개방형 스크러버 사용을 금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호주와 인도네시아도 개방형 스크러버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결국 스크러버는 업계에서 퇴출되고 있으며 LNG선박 연료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한국 조선소들을 향한 LNG추진선박의 수요와 발주 문의는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올해 선박 발주 시장에서 이미 감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미포조선이 팬오션과 5만톤급 PC선(석유화학제품 운반선) 4척(1574억원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유럽 선주사로부터 30만톤급 초대형원유운반선 1척을 수주했다.

    올해 수주 목표 달성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올해 현대중공업그룹의 수주목표액은 159억달러(약 18조5000억원)다. 이는 지난해 수주액 대비 22% 증가한 수준이다.

    삼성중공업도 새해부터 수주 소식을 전했다. 지난 20일 13만톤 규모의 LNG이중연료 추진 셔틀탱커 건조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선주인 노르웨이 티케이 오프쇼어 측에 인도했다. 셔틀탱커란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르는 선박이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본격적인 수주경쟁에 돌입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수주목표액을 72억1000만달러(약 8조4000억원)로 설정했다. 지난해 수주목표액보다 낮은 수치지만, 지난해 수주액보다는 소폭 상승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추진선이 장기적인 대안이기 때문에 점차 발주가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올해 대형 프로젝트가 이어지는 만큼, 국내 조선업계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