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접근성 낮은 '소상공인' 신용등급 향상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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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카드는 6일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 트리(Credit Tree)’를 론칭한다. 

    이 서비스는 금융접근성이 낮았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보다 정교한 신용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대출 심사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다. 신용 평가 모델도 ‘사업자 실적 모델’과 ‘일반 소호 모델’의 이중 결합 구조로 만들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체계를 구축했다.

    예컨대 기존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개인사업자를 이 서비스로 평가한 결과, 절반 이상이 중위 등급(4~6등급)으로 등급이 상향됐다. 또 이중 약 8%는 상위 등급(1~3등급)으로 재평가됐다.

    따라서 이번 서비스 론칭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자금조달 부담을 완화하고, 금융 불평등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