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모바일뱅킹 1억3천만건, 8조 이용91%가 모바일로 조회서비스…입출금도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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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모바일뱅킹족 유입이 더 가속화 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ATM을 이용하는 고객은 더욱더 줄어드는 추세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건수(일평균)는 2억813만건, 금액은 55조294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보다 각각 25.5%, 10.9% 증가했다.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서비스는 조회, 입출금, 자금이체, 대출신청 등을 말한다. 

    이 가운데 모바일뱅킹만 보면 건수는 1억2583만건, 금액은 8조2778억원으로 각각 22.8%, 22.9% 급증했다. 

    전체 비대면 뱅킹 중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이용건수 비중은 60.5%였다. 단, 인터넷뱅킹보다 상대적으로 소액을 취급하는 만큼 금액 비중은 15.0%였다.

    모바일뱅킹족 유입이 가속화하는 반면 은행 영업점 창구와 CD·ATM, 텔레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한 입출금 및 자금이체서비스 이용 비중은 64.3%로 1년새 7.7% 늘었다. 

    반면 창구와 CD·ATM은 각각 7.4%, 22.7%로 줄었다. 뱅킹을 통한 조회서비스 이용 비중은 91.5%에 달했다. 

    한편 국내 18개 은행의 인터넷·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1억6479만명으로 전년 말 대비 3.5% 증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뱅킹 고객수는 1억2825만명으로 4분의 3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