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4개 업체 입점…지속적으로 업체 늘려나갈 계획
  • ▲ ⓒNH투자증권
    ▲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농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6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오픈한 스마트스토어가 누적판매금액 5000만원을 넘어섰다고 23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은 네이버 해피빈에서 진행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농가 중 펀딩금액, 연간 상품 공급 능력, 농가 업무 협조 등을 고려해 우수 농가를 선정해 네이버의 온라인 상설매장인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했다. 

    입점 농가는 크라우드펀딩과 달리 우수한 상품을 일회성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판매가 가능해 기존의 1회성 매출 지원과 달리 농가의 실질적인 자생력을 키울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한 달간 진행한 'NH투자증권과 함께하는 건강한 먹거리 기획전'을 통해 다수의 소비자에게 상품이 판매됐고 실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우수한 후기로 신규 고객 유입 및 재구매 효과를 보고 있다.

    현재 스마트스토어에 입점을 한 업체는 알알이거둠터(유기농주스) 등 4개 업체이며, 향후 NH투자증권은 농협중앙회 디지털농업지원센터와 협력해 입점 농가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NH투자증권은 범농협의 일원으로서 유망한 농업인의 유통라인을 개척하고 창조농업 경영체를 육성하는 사업에 관심을 가졌다. 이에 2017년부터 기존의 유통망을 대체할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시작했고, 디지털농업지원센터와 함께 대상 농가 선정 및 심사를 통해 펀딩을 진행할 농가를 선정했다. 지난 해부터는 국내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네이버 해피빈과 협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펀딩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28개 업체가 네이버 해피빈에서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했으며, 펀딩금액은 2017년 7400만원에서 올해 1억9300만원으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