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보툴리눔 톡신 첫 中 진출… "3년 내 점유율 1위 목표"중국 톡신 시장 연평균 30% 성장… "성장잠재력 높아"중국 이어 유럽·미국 등 글로벌 빅3 시장 진출 확대
  •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2025년 매출 1조원의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리더로 성장하겠다"

    손지훈 휴젤 대표집행임원은 국내 보툴리눔 톡신 기업으로는 첫 중국 시장 진출을 알리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휴젤은 27일 보툴리눔 톡신 제제(수출명: 레티보) 중국 판매 허가 취득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현지 시장 확대를 위한 영업,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휴젤은 지난해 4월 중국 국가약품관리감독국에 품목 허가 신청서를 제출해 약 1년 6개월 만인 지난 21일 국내 기업 최초로 중국 시장의 문턱을 넘었다.

    앞서 휴젤은 현지 시장 안착을 위해 중국 의약품 시장 3위 제약사인 시환제약과 5년 기간의 '독점 판매 및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진출을 준비해왔다.

    휴젤은 사환제약과의 유기적이고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을 기반으로 현지 시장 진출 3년 내 시장 점유율 30%를 달성, 중국 시장 1위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주요 20여개의 성마다 유통파트너사를 선정해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현재 약 5000~60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공식적인 중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연평균 약 30%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속도라면 오는 2025년에는 약 1조 7500억원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손 대표는 "중국이 높은 성장잠재력을 지닌 시장으로 평가받는 만큼, 보툴리눔 톡신과 더불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휴젤은 이번에 허가받은 레티보 100Unit(유닛)에 이어 연내 50Unit에 대해서도 허가받을 예정이며, HA필러 제품은 내년 상반기 허가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휴젤은 이번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보폭을 넓혀가겠다는 목표다.

    손 대표는 "중국 시장 진출을 신호탄으로 오는 2021년 유럽, 2022년 북미 시장까지 글로벌 빅3 시장 진출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휴젤은 지난 6월 레티보의 유럽 판매허가 신청을 완료했으며, 오스트리아 소재 제약사 크로마가 내년 판매허가 후 유럽 시장 내 유통을 담당할 예정이다.

    미국의 경우 크로마와 지난 2018년 '휴젤 아메리카'를 설립하고, 올해 연말 또는 내년 초 미국에 품목허가신청(BLA)을 제출, 1년 후인 내년 연말께 판매 허가를 취득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