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로방지 대책' 후속전체 500억 중 70%, 집배점 30% 분담 가닥배송기사 부담없어… "인력 수급 또다른 난제"
  • ▲ '분류도우미' 비용 관련 시민단체 기자회견 모습 ⓒ 연합뉴스
    ▲ '분류도우미' 비용 관련 시민단체 기자회견 모습 ⓒ 연합뉴스
    CJ대한통운이 분류인력 추가 투입에 350억원 가량을 지원한다. 앞선 배송기사 과로 방지 대책의 후속 차원이다. 전국 배송 현장에 추가 투입될 3000명의 인건비 등 총 소요 비용 500억 중 70%쯤에 달하는 금액이다.

    나머지 100억~150억원은 2000여 곳의 지역 집배점에서 분담한다. 논란이 됐던 배송기사 개인 부담금은 없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다만 대리점연합회 등에서는 여전히 400억원 이상을, 통운측에서는 300억원 대 초반 부담을 주장하고 있어 최종 결정과정 까지는 진통이 일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기존 인력 1000명에 추가 3000명을 더한 4000명 '분류 도우미' 비용  대다수를 떠안기로 했다.

    관련 비용 추산액은 연간 500억원 규모로 나머지 100억~150억원은 지역 집배점에서 부담하기로 협의 중이다. 지원금은 전체 비용 중 퍼센테이지 방식이 아닌 1상자 단위로 산정하기로 하는데는 의견 일치를 봤다.

    지원금 규모는 각 집배점 환경과 지역 특성을 고려해 정한다. 집배점 매출과 소속 배송기사 수에 따라 상자당 15~17원을 본사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격오지 등 수익이 매우 적은 집배점의 경우 본사가 관련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3000여 명의 추가 인원은 CJ소속 기사 2만 명을 기준으로 정했다. 회사 측은 기사 5명당 분류 인력 1명을 적정 인원으로 산출했다.

    지원 인력은 배송기사가 오전에 진행해왔던 분류업무를 대신한다. 이들은 오전 9시부터 4~5시간가량 근무를 하게 된다. 자동분류기가 큰 단위로 택배를 분류하면 개인 구역별로 소분해주는 업무다.

    현장 관계자는 “배송기사 과로 방지에 대한 큰 차원의 공감이 이뤄진 것은 긍정적”이라며 “다만 수천 명의 인력을 빠른 시일 내로 채용할 수 있을 지가 걱정”이라고 말했다.

    ‘고강도 근무’라는 인식으로 택배업계는 늘 인력난에 시달려왔다. 인력 수급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업무에 가족과 이웃을 동원한다. 일부 현장에서는 주부, 노인 등 일자리 취약계층이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관련 규정상 택배 분류·상·하차 등에는 외국인 근무가 불가능하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국내 취업자 일자리 보존을 이유로 이를 유지하고 있다. 업계는 원활한 인력 수급과 현장 환경 개선을 위해 해당 규정이 완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분류지원 인력 비용은 집배점 규모, 수익에 따라 다양한 비율로 부담하는 것을 협의 중”이라며 “택배기사 개인에게 관련 비용이 전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달 배송기사 과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관련 대책은 △분류인력 3000명 추가 투입 △배송기사 산재보험 가입여부 점검과 의무화 △자동화 설비 추가 구축 △100억원 규모 상생협력기금 조성 등으로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