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 대두… 성과급제‧직무급제 확대빅테크와 공정경쟁 조성해외진출도 디지털 중심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은행을 둘러싼 생태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경제 불확실성은 커지고 저금리로 인한 순이자마진 축소와 취약기업의 리스크가 증가하는 추세다. 핀테크 기업을 비롯한 비금융권 기업들이 금융거래분야에 진입하면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은행들은 저금리, 저성장 장기화로 ‘이익감소→자본확충 제약→자산성장률 하락→이익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방지하기 위한 수익모델의 개선이 절실하다. 이에 조직과 인사전략, 상품, 서비스 전반에 걸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은행 수익 내리막, 비용 절감은 한계… 인사혁신 대두

    전문가들은 저금리 장기화가 이자마진 축소와 대출수요의 감소, 일부 취약업종의 부실 증가로 이어져 은행 수익성이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금리가 하락했던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은행권의 부실채권 규모를 보면 2007년 8조원에서 2015년 30조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금리상승 주기인 2015년부터 2019년 상반기는 부실채권이 30조원에서 15조원으로 2배 이상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은행의 수익구조는 이자이익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한국금융연구원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 호주 등 글로벌 은행들의 비이자이익은 총이익의 30~50%인 반면, 국내은행의 비이자이익 비중은 10~15%다.

    자본시장상품 판매에 따른 수수료 관련 이익도 미국 상업은행은 20.9%지만 국내은행은 10.4% 수준이다. 여기에 사모펀드 사태까지 겹치면서 금융당국의 고위험 금융상품 판매 규제로 비이자이익은 더 위축될 전망이다.

    은행 수익 감소에 대비한 비용절감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지만 비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점포 수를 줄이거나 인건비를 줄이는데 제약이 있다는 게 문제점으로 꼽힌다.

    송민규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국내은행은 비용구조상 인건비 중심의 경직적 판매관리비가 수익성 개선의 장애요인”이라며 “노동시장과 급여체계의 유연성을 확대해 인력관리체계를 개선하고 비용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은행권 평균 근속년수는 15.3년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편인데 경직적인 임금체계 등으로 고임금 구조가 심화돼 신규고용 확대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 ▲ ⓒ한국금융연구원
    ▲ ⓒ한국금융연구원
    특히 호봉제 중심의 보상시스템에서 비용지출은 매년 늘지만 늘어난 지출이 매출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매출이 늘지 않아도 판매관리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은행들은 지점 폐쇄의 한계로 대부분 명예퇴직을 활용하고 있다. 

    송민규 연구위원은 “국내은행들도 총이익증감에 대응해 물건비와 인건비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디지털화에 따른 인력과 점포 수요 감소에 대한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고 성과급제와 직무급제 적용 확대 등 유연한 경영관리와 상시 구조조정체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디지털 중심 통합모델 구축·해외진출로 수익 다변화

    빅테크(대형 정보기술기업), 핀테크 등의 금융업 진출도 은행을 위협하는 요인 중 하나다. 은행들은 예금을 통해 이뤄지는 기존 소매금융의 경쟁력과 고객에 대한 접점이 제한돼 은행 역할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결국 은행은 대출과 자문, 판매 등 소매업무의 전반과 정보기반 신규 서비스에 있어 빅테크와 경쟁이 불가피하다. 

    구본성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장기적으로 지점 축소나 재배치 등 오프라인 영업의 기능적 재조정과 디지털 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은행권 차원의 재편이 가속화할 것”이라며 “은행시스템 안정성 유지를 위한 빅테크의 책임분담과 기존 은행의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규제완화를 통한 디지털 기반의 공정경쟁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은행들이 디지털서비스를 통해 예금뿐만 아니라 결제, 투자, 보장을 결합한 저비용, 대중형 디지털 중심의 통합모델을 구축해 소액계좌의 다기능화를 제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익원 확보를 위한 은행들의 노력은 해외진출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은행 업무의 디지털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활용하고 각종 핀테크를 접목한 디지털 업무 중심으로 해외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서정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기존 은행뿐 아니라 디지털 경쟁력을 갖춘 빅테크 기업들도 해외에 진출할 것”이라며 “해외진출에 성공한 대형 국내은행과 빅테크, 핀테크 기업이 대형 글로벌은행 그룹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