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는 예방접종 초기 단계… “시간 더 걸릴 듯”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권고를 내놓은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은 국내 상황에선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브리핑을 통해 미국과 국내의 백신 접종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에 대한 예외 지침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일(현지시간) CDC는 새로운 지침을 통해 백신 접종 후 2주가 지나면 마스크를 쓰지 않고도 다른 접종자와 만날 수 있으며, 중증을 앓을 위험성이 낮은 경우라면 비접종자라도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거나 거리두기를 하지 않은 채 만날 수 있다고 권고했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CDC에서 지칭하는 백신 접종자는 2회 이상의 접종이 완료된 완전 접종자를 지칭한다”며 “이들이 마스크 없이 만날 수 있는 대상도 가구원 등 같은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제한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는 이제 막 예방접종을 시작하는 단계로, 현재까지 2차 예방접종이 완료된 사례는 없다”며 “아직 마스크 착용에 대해서는 예외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2차 접종까지 마친 경우에도 접종자 전원이 항체 형성이 되지 않을 수 있어 마스크를 벗고 활동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단장은 “백신 접종 후에 (방역수칙 완화에 대한) 너무 이른 기대감을 갖거나, 긴장감이 느슨해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2차 접종 후에도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소규모의 비율이 존재하기 때문에 완전한 예방적 효과를 위해서는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