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접종정세균 총리 "여러 나라서 고령층까지 접종 대상 확대"2차 접종 간격 10주로 변경… 5월부터 700만회분 공급
  •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예방접종이 만 65세 이상 연령층까지 확대된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영국과 스코틀랜드 연구결과 등을 검토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입원 및 중증예방 효과가 입증돼 만 65세 이상에서 사용을 권고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심의결과에 따라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65세 이상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약 37만 6000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3월 중에 시행할 예정이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1차 접종 후 코로나19로 확진 받은 사람 및 아나필락시스 반응자에 대한 2차 접종에 대한 세부 실시기준에 대해 심의했다.

    1차 접종자 중 코로나19 확진된 경우라도 2차 접종은 실시하며, 격리 해제 후에 가능한 것으로 결정했다.

    다만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접종대상자는 2차 접종을 시행하지 않는다.

    또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급 상황과 접종간격이 길수록 효과가 증가한다는 임상결과를 고려해 2차 접종 예약일 기준을 현재 8주에서 10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변이바이러스의 해외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항공승무원을 2분기 예방접종 대상군에 포함키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고령층에 대한 효능을 충분히 입증해주는 자료가 영국에서 발표됐고, 이를 근거로 독일과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서 이미 고령층까지 접종 대상을 확대한 바 있다"며 접종대상 확대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정 총리는  "5월 마지막 주부터 6월달까지 약 700만회분을 공급받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질병청은 이번 심의결과에 따라 2분기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해 다음주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