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에너지와 물 절약 위해 작년 3월 시작1년 간 절약한 물 소비량 약 1만톤에 달해국제 AWS 인증 도전 예정, 국내 공장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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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해 시작한 '그린 타이거' 캠페인이 첫 돌을 맞았다고 24일 밝혔다. 캠페인 전개 1년을 맞아 한국필립모리스는 올해 'AWS (Alliance for Water Stewardship)' 인증에 도전할 계획이다.

    그린 타이거 캠페인은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지난해 3월 시작됐다. 캠페인은 제품 생산 시 공장에서 소비되는 모든 에너지와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독려하는 식으로 전개됐다.

    그린 타이거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 실천 사항 알림과 함께 생산 설비에 소비되는 전력과 물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적인 투자까지 실행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 곳곳에는 임직원들을 상징하는 호랑이 캐릭터가 직원들에게 매일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을 '계단 사용하기', '사무용품 다이어트 중' 등 메시지로 당부하고 있다.

    물 사용이 많은 화장실 세면대에는 자동 센서와 물 절약 장치가 설비돼 있어 누구나 물을 아낄 수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임직원들이 직접 '나의 에너지 절약 다짐'을 공모하고 전시해 일상의 실천 사항들을 함께 공유하기도 했다.

    물 사용 효율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2019년 말 공장 내 모든 수도꼭지에 설치된 물 절약 장치는 연간 1755톤(t)의 물을 절감했다. 2020년 6월 냉각탑에 설비한 재활용수 급수 장치는 물 소비량을 전년 대비 50% 절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올바른 수자원 관리를 통해 올해 6월 'AWS (Alliance for Water Stewardship)' 인증에 도전할 계획이다. AWS는 수자원 관리를 위한 국제단체로 자체 기준을 가지고 생산 공장을 점검하고 평가한다.

    평가 대상은 물 절약 시스템이나 수질 모니터링 절차는 물론 수자원에 대한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대화, 협력 강화 여부도 포함된다. 해당 공장의 결과 점수에 따라 인증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필립모리스의 비전인 '담배연기 없는 미래'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꿈이 아니다"라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지금의 노력이 없다면 영원히 이뤄질 수 없다. 우리의 환경을 위한 노력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