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 겹치며 얼어붙은 성장세2020년 매장 200개 비전 제시… 매장 107개 그쳐 시장 트렌드 맞춰 디저트류, DT 매장 오픈 등 다양한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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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자회사 엠즈씨드가 운영하는 '폴 바셋'이 최근 청담역점을 폐점했다. 시장 경쟁 심화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폴 바셋의 성장세는 얼어붙은 모양새다.
8일 매일유업에 따르면 폴 바셋의 매장 수는 이달 기준 107개다. 지난해 광화문 D타워점에 이어 지난달 청담역점을 폐점했다.매일유업 관계자는 "청담역점은 2016년부터 5년간 영업해왔고, 계약 만료로 인한 영업 종료"라고 설명했다.폴 바셋은 지난 2015년 당시 엠즈씨드 대표였던 석재원 전 대표가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2020년까지 200개 매장 운영, 1700억원 매출이 목표였다.2017년 엠즈씨드는 대표이사를 교체했다. 김용철 전 대한항공 상무가 대표를 맡았다. 당시만 해도 매장 수와 매출은 성장세였다.하지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김 대표의 과제는 프리미엄 이미지 안착과 외형 확장이었다.엠즈씨드는 2018년 살바토레 쿠오모를 운영하던 또 다른 외식 계열사 엠즈푸드를 흡수합병하는 등 외식시장 확장의 의지를 보였다.하지만 살바토레 쿠오모는 올해 3월 전 지점 영업을 종료하며 철수했다. 외식 시장의 급변과 함께 코로나19 사태가 직격탄이 됐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후 매일유업은 살바토레 쿠오모를 리뉴얼한 '더 키친 일뽀르노(The Kitchen ILFORNO)'를 새롭게 선보였다.폴 바셋의 성장동력 확보가 더욱 중요해진 이유다. 매일유업 측은 폴 바셋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달에도 폴 바셋의 2개 매장을 오픈한다"며 "캡슐커피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폴 바셋의 성장 동력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고 전했다.폴 바셋은 지난해 말 처음으로 제주도에 매장을 오픈하기도 했다. 제주도에 첫 번째 매장인 폴 바셋 제주 아라 DT점은 비대면 주문이 가능한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138석 규모(약 110평)의 내부 좌석을 갖춘 2층 매장이다.이 매장에서는 브런치나 간단한 식사가 가능한 피자&파스타 메뉴도 판매하고, 제주 아라 DT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커피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지난달에는 여름을 맞아 나홀로 즐기는 ‘컵빙수’를 출시하며 디저트류 강화에도 나섰다. -
폴 바셋 담당자는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늘어난 1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으로 혼자서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컵빙수를 선보이게 됐다”며 “옛날 빙수를 연상시키는 얼음의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레트로에 열광하는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