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명 이상 서명작업 시작 산은法 개정전, 이전 조직 설립 등 문제삼아이달 동남권조직 인사 땐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 산업은행 노동조합이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한 적법성을 따지기 위해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 노조는 이날부터 조합원들 대상으로 감사원에 강석훈 회장의 감사를 요구하는 청원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오는 6일까지 서명을 받아 12일 감사원에 청구서를 낸다는 계획이다.

    국민감사청구제도는 공공기관의 사무가 법 위반 및 부패행위 등으로 공익을 해칠 때 국민 300여명 이상의 서명을 통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는 제도다. 

    노조는 공공기관 사무처리에 대한 감사를 통해 강 회장이 본점 이전을 추진하며 '부산 이전 준비단 설치' 하는 등 방만한 예산을 집행했다는 점을 문제삼을 계획이다.  

    또한 강 회장이 산은법 및 정관을 위반해 산은 본점 일부를 부산으로 이전하는 문서를 결재한 것과 강 회장이 이사회 승인을 받지 않은 결산자료를 외부공시하는 등 임원 직무를 게을리한 점 등에서 사무처리 감사가 필요하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부패행위에 대한 감사도 요구하는데 부산 이전 준비단에 예산을 배정하고 사용하는 과정서 공공기관 예산을 낭비한 점을 문제 삼고 있다. 

    부산에 임원 집무실을 설치하고 출장비를 수령하는 등 공공기관 예산을 낭비했비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강 회장 근태가 불량하고 임원의 대내 평판 관리를 위해 사내게시판 게시글 삭제 및 제보자 색출 시도를 한 점도 국민감사 청구서에 포함했다. 

    산은 노조는 "산은법 개정 전에 부산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절차적인 문제가 있다"면서 "불법 조직개편에 기반한 동남권 인사발령땐 쟁의권 행사, 전직명령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및 인사발령 취소 본안소송 등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