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열량 자율표시제 도입… 맥주도 칼로리 보고 고른다하이트진로, 2007년 출시한 '에스' 두 번째 리뉴얼롯데칠성음료·오비맥주 역시 기존 제품 확장化
  • ⓒ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
    건강을 중시하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와 함께 제품 겉면에 열량이 표기되면서 주류업체들이 저(低)칼로리 맥주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다음 달 1일 식이섬유 함유 맥주인 ‘에스’를 리뉴얼해 ‘에스 라이트’로 재출시 한다.

    에스 라이트는 고발효도 공법을 그대로 유지해 칼로리를 일반 맥주 대비 34% 수준인 100㎖ 당 26㎉로 낮췄다.

    하이트진로는 그간 맥주 칼로리를 지속적으로 낮춘 제품들을 선보여왔다. 2012년 선보인 무알코올 맥주 ‘하이트 제로’ 역시 칼로리가 355㎖ 기준 60㎉로 낮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혼자 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저도수·저칼로리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 올해부터 주류 제품에 열량을 표기하는 자율표시제가 시행된 것도 이유로 꼽힌다. 공정거래위원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주류 제품의 열량 자율표시를 확대하기로 했다.

    자율표시제 도입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맥주를 고를 때에도 열량을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앞서 지난해 롯데칠성음료도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출시했다.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의 알코올 도수는 3도로 기존 클라우드 제품 대비 2도 낮고, 칼로리 역시 500㎖ 한 캔에 99㎉다. 일반 클라우드 한 캔 열량인 248.5㎉에 비해 절반 이상 낮은 수치다.

    오비맥주도 2010년 100㎖ 기준 27㎉ 수준의 카스 라이트를 선보였다. 카스 라이트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 가정용 맥주 시장 판매량 4위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