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년 임원 간담회"사회적 어려움 공감·배려 되돌아봐야"신뢰회복, 사회적책임 실천, 내부통제 주문
  • ▲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하나금융
    ▲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하나금융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상생 금융'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함 회장은 취임 1주년 기념 그룹 임원 간담회 자리에서 "그룹이 모든 사회구성원과 상생에 앞장서야 한다"고 당부하며 4가지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함 회장이 직접 언급한 상생 실천 방안은 ▲금융업 본질인 '신뢰' 회복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 ▲디지털 혁신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확대 및 디지털 금융 선도 위한 인재육성 ▲경영 투명성‧신뢰성 제고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및 책임의식 고취 등이다.

    함 회장은 우선 고금리,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많은 개인 및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업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이들의 고충과 아픔에 얼마나 공감하고 어떻게 배려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40년의 역사를 지닌 실리콘밸리은행(SVB)이 단 36시간 만에 파산하는 것을 지켜보며 그 원인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결정적인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금융회사의 말로가 명확한 것처럼, 금융업이 손님과 사회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함 회장은 신뢰받는 하나금융그룹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와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손님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그리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먼저 사회에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회구성원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먼저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손님들을 위해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와 수수료 결정체계의 원점 재검토 ▲이자감면 요구권 확대 및 수용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경기 둔화 등으로 고통 받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서도 자금 공급 및 디지털 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문제를 외면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비롯해 난임 치료 지원 등 출산에서부터 육아, 교육, 결혼, 주거마련, 실버 케어까지 생애주기 전체를 아우르는 맞춤형 상품개발과 금융 지원을 주문했다. 

    아울러 함 회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하고 있는 금융 환경에 맞춰 디지털 금융 혁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중심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함 회장은 이 모든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그룹 내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건강한 금융회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성과보상체계가 실질적인 성과와 잘 연동되고 있는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책임의식이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는지 ▲내부통제 측면에서 교육 및 프로세스 등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간담회에 참석한 모든 임원들에게 "하나금융그룹이 손님 더 나아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내가 먼저 앞장서겠다"며 "우리 모두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하나금융그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