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높은 체질 개선으로 손익구조 안정화 정착점포 리뉴얼 성과… 연말까지 50개점 리뉴얼e커머스 사업 개편 등 지속 성장전략 추진
  • 롯데하이마트가 체질개선에 성공하며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23일 잠정 공시했다.

    롯데하이마트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3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79.9%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6.9% 감소한 7258억6500만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27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는 수익성 제고 노력이 손익구조 안정화로 이어지며 성과를 나타냈다”면서 “신상품과 인기상품 비중을 확대하고 전체 재고 규모는 축소하는 등 재고 건전화 효과가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하이마트가 진행 중인 중장기 전략도 성과를 내고 있다. 기존점 매출 신장율의 경우 1분기는 전년 대비 22.2% 줄었지만, 3분기에는 4.7% 줄어드는 데 그치며 감소폭이 개선됐다.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리뉴얼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4월 말 청량리롯데마트점을 시작으로 점포 리뉴얼을 추진하고 있다.

    3분기 기준 19개 점포(10월 현재 22개점)를 리뉴얼해 운영한 결과 리뉴얼 점포 매출이 리뉴얼 이전보다 30% 이상 늘었다. 홈 만능해결 센터 설치 이후 가전 클리닝, 연장보증보험, 수리 등 토털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도 이전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전략을 반영한 리뉴얼 점포를 올해 말까지 50여개, 내년 말까지는 100여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연내 e커머스 사업 개편도 추진한다. 다품목 구매, 홈 토털 케어 서비스 등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채널이 가진 강점을 온라인으로 연계해 고객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 없이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