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라파예트 오스만 본점에 장기 팝업 스토어 운영라파예트 측서 입점 제안… 프랑스 3대 백화점과 입점 논의 중“6년 연속 파리 패션위크 나선 성과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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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섬이 패션 본고장인 유럽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한섬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에 단독 팝업 스토어를 여는 동시에 프랑스 내 복수의 백화점들과 정규 입점 논의를 진행 중이다.

    한섬은 프랑스 파리의 백화점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s Lafayette)’ 오스만 본점(이하 라파예트)에 국내 대표 여성 캐주얼 브랜드 ‘시스템(SYSTEM)’의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라파예트는 130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럽 최대 백화점 체인이다. 그 중에서도 파리 중심부에 위치한 라파예트 오스만 본점은 글로벌 톱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패션업계에서 주목받는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대거 입점한 대표 점포다.

    지난 17일 라파예트 오스만 본점 여성관(메인관) 2층에 문을 연 시스템 팝업 스토어는 내년 1월 말까지 약 7개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한섬은 시스템만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철학을 담은 제품부터 미니멀한 감성의 일상복까지 총 200여 종의 제품을 종합적으로 선보인다. 인테리어도 시스템 글로벌 컬렉션을 대표하는 레드 컬러를 매장 전반에 적용해 다른 매장과 차별화했다.

    이번 팝업 스토어가 들어선 위치도 주목된다. 라파예트 오스만 본점 2층에서도 가장 주목도가 높아 입점 경쟁이 치열한 에스컬레이터 입구에 위치했기 때문이다.

    시스템 매장 주변에는 프랑스 대표 컨템포러리 브랜드 ‘아미(AMI)’, 프랑스 럭셔리 패션 브랜드 ‘꾸레쥬(Courreges)’, 메종 마르지엘라의 세컨드 브랜드 ‘MM6 메종 마르지엘라’, 할리우드 스타 킴카다시안의 이너웨어 브랜드 ‘스킴스(SKIMS)’ 등 이미 국내외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패션 브랜드의 매장이 자리하고 있다.

    이번 시스템 팝업 스토어는 라파예트의 적극적인 입점 제안을 통해 성사됐다는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끈다.

    앞서 지난해 1월 열린 2023년 F/W 파리 패션위크에서 시스템은 단독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했는데, 라파예트 총괄 바잉 디렉터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프레젠테이션 현장을 찾아 시스템 브랜드의 디자인과 품질 경쟁력을 확인한 후, 홀세일(wholesale, 도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라파예트는 매입한 시스템 제품을 지난해 3월부터 라파예트 오스만 본점 내 직영 편집숍인 ‘La Designer Galerie’에서 판매했고, 소비자 반응이 뜨겁자 단독 매장 형태의 팝업 스토어 오픈을 한섬에 제안한 것이다.

    한섬 관계자는 “파리 패션위크를 통해 선보인 ‘비건 레더 스커트’, ‘언밸런스 핏 셔츠’ 등 시스템의 글로벌 전용 컬렉션 주요 제품이 직영 편집숍에서 완판되는 등 높은 인기를 끌었다”며 “팝업 스토어 운영 기간이 7개월에 달하는 것 역시 현지에서의 인기가 증명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섬은 파리 중심지에서 ‘백화점의 얼굴’로 여겨지는 1층 쇼윈도 전시도 맡을 전망이다.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파리 올림픽 기간에 맞춰 1층 외관 쇼윈도에 시스템 제품을 전시하는 방안을 리파예트 측과 협의 중이다.

    백화점 쇼윈도는 통상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의 전용 공간으로 인식되지만, 라파예트 측에서 이례적으로 시스템 주요 제품 연출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한섬은 이번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글로벌 유통망 확대에도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현재 라파예트와 함께 프랑스 3대 백화점으로 꼽히는 쁘렝땅, 봉 마르셰를 비롯해, K-패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아시아권 주요 백화점에서도 단독 매장 오픈을 제의 받아 협의 중에 있다.

    한섬 관계자는 “디자인과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글로벌 패션 시장의 문을 두드려 온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며 “향후 지속적인 해외 영업망 확대를 통해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의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