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 급유 상용운항 전세계서 20번째"약 16만톤(t)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
  • ▲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지속가능항공유(SAF) 확산 로드맵 ⓒ국토교통부
    ▲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지속가능항공유(SAF) 확산 로드맵 ⓒ국토교통부
    탄소 감축을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한 국산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일부 국제선 여객기에 급유한다. 정부는 이번 SAF를 활용한 상용 운항을 시작으로 2027년부터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 SAF 혼합유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에서 국제항공 탄소감축과 신(新)산업 창출을 위한 'SAF 확산 전략'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SAF란 옥수수, 사탕수수 같은 작물과 폐식용유로 생산되는 친환경 항공 연료로,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80%까지 저감할 수 있다.

    SAF는 국제항공에서 탈탄소 효과가 가장 큰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고 전 세계 19개 국가에서 기후위기 대응 차원에서 SAF 급유 상용운항을 시행 중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SAF 혼합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항공유 수출국으로서 글로벌 SAF 수요 확대(2022년 24만t →2030년 1835만t)에 대응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유망한 SAF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와 산업부는 국내 SAF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과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담은 이번 전략을 마련했다.

    이날부터 국내공항에서 ICAO가 인증한 국산 SAF를 급유해 국제선 정기운항을 실시한다. 운항노선, 기간 및 SAF 혼합비율 등은 국적항공사가 자율적으로 정하고 국내 정유사와 SAF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SAF 급유 상용운항을 계기로 ICAO 홈페이지(누리집)에 우리나라는 전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될 예정이다. 

    국토부·산업부, 국적항공사·국내 정유사,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등은 'SAF 상용운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국내 SAF 사용확대에 협력할 예정이다.

    체결에 참여하는 국적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9개사다. 국내 정유사는 에쓰-오일, SK에너지, HD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한화토탈에너지스 5개사다.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SAF 사용촉진과 친환경 허브공항 조성을 위해 SAF 사용 항공사에 대한 '국제항공 운수권 배점 확대', '인천공항 SAF 항공편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마련․추진할 계획이다.

    현재는 일부 여객기에만 사용하는 SAF 혼합 급유중이지만 2027년부터 국내출발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1% 내외) 급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023년 우리나라 국제항공 탄소배출량(약 2000만t) 기준 약 16만톤(t)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봤다.

    SAF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 지원에도 나선다. 관련 연구개발(R&D)·시설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세액공제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 높은 SAF 생산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적극적인 규제완화를 통해 SAF 원료의 범위를 확대하고 국내 SAF 생산공장 신설 투자가 확정되면 관계부처, 지자체, 업계 등이 참여하는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인허가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SAF 생산의 주 원료인 폐식용유 이외에도 동물성 유지, 팜 부산물 등 현재 기술로 활용할 수 있는 해외 바이오자원을 공동 조사하고 국내 기업이 사용을 희망하는 원료에 대해서는 SAF 생산실증 및 품질검증도 지원할 예정이다. SAF 품질기준 마련, 혼합량 검증도 추진한다.

    국토부는 '국제항공탄소배출관리법' 하위법령을 제정해 SAF 사용이 탄소감축 실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도록 관련 제도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이날 정책 발표 현장에서 "기후위기 대응과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국제항공 탄소감축의 핵심수단인 지속가능항공유(SAF) 사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금번 정책발표와 국산 SAF 급유 첫 상용운항을 시작으로 국제항공 탈탄소 정책을 적극 추진해 우리나라가 항공분야 탄소중립 선도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