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긴급 후원부터 공익 마케팅까지… 기부 생태계 조성
  • ▲ 토스페이먼츠 우송수 사업총괄(왼쪽)과 대한적십자사 박종술 사무총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토스페이먼츠
    ▲ 토스페이먼츠 우송수 사업총괄(왼쪽)과 대한적십자사 박종술 사무총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토스페이먼츠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사 토스페이먼츠가 대한적십자사와 ‘결제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결제 기술을 통해 공익 활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가맹점과 소비자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재난 시 긴급 후원 프로세스 지원 △공익 연계 마케팅을 통한 기부 문화 조성 △후원사 기부 캠페인 활성화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토스페이먼츠는 재난 상황에서 기부금의 신속하고 투명한 처리를 위해 기부금 영수증 발행과 기부금 관리 시스템을 통해 기부자와 후원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대한적십자사는 전자 기부창을 통해 신속한 후원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양사는 공익 연계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가맹점을 모집하고 기부 문화 확산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토스페이먼츠는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유입된 가맹점의 PG수수료 일부를 대한적십자사와 공유하며 대한적십자사는 이를 기반으로 가맹점 이름으로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한다.

    대한적십자사는 후원사 기부 캠페인을 활성화하기 위해 토스페이먼츠의 링크페이 QR 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임직원의 기부 참여를 확대하고 공익 활동을 촉진할 예정이다.

    토스페이먼츠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결제 기술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적십자사를 비롯한 파트너들과 지속 협력해 지속 가능한 기부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