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정량 700MW 확보 구입전력비 절감
  • ▲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연합뉴스
    ▲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연합뉴스
    한국전력이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시행해 지난해 하반기 구입전력비 약 2000억원을 절감,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전에 따르면 지난해 4월부터 운영한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통해 약정량 700MW(46개 고객)를 확보했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계통 고장으로 주파수 하락 시 한전과 사전에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긴급 차단해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시키는 제도다. 

    한전은 계약유지 및 부하차단 시 정전 리스크 감수에 대한 보상으로 연 1회 운영보상금(1320원/kW)을 지급한다. 실제 부하를 차단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영업손실에 대해 동작보상금(9만8400원/kW)을 실적에 따라 추가로 지급한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기설치된 변전소를 활용함으로써 투자비가 추가로 들지 않고, 시행 즉시 발전제약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제도 시행으로 동·서해안 지역의 발전제약이 약 1.5GW 완화됐으며 저비용 발전기를 추가로 운전하게 돼 지난해 7월~12월 약 2000억 원의 구입전력비를 절감했다. 향후 매년 약 41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한전은 기대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해당 구입전력비 절감으로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해 국민부담을 완화했고 산업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했다"며 "계통운영 측면에서는 전력계통 고장 시 주파수 하락 방지에 따른 안정성을 제고해 광역정전을 예방하고 재생에너지 수용성도 향상됐다"고 밝혔다. 

    한전은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의 경영성과와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하는 2024년 '한국의경영대상'에서 ‘Innovative Service of the Year’를 수상했다. 

    한편 한전은 22.9kV 이상 전용선로를 이용하는 대용량 산업용 고객을 대상으로 제도 가입 고객을 추가 모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