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 일변도 벗어나 다변화 시도드리미, 모바도 신제품 출시하며 도전장다이슨도 명예회복 나서. 시장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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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보락의 H60 제품 모습. 로보락은 올해 무선청소기 신제품을 연달아 내놓고 있다. ⓒ로보락
로보락, 드리미 등 중국 브랜드들이 로봇청소기에 이어 무선청소기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로봇청소기 일변도에서 벗어나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아직 무선청소기 시장은 국내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지만, 이 역시 중국 브랜드 공세에 얼마나 지켜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3일 업계에 따르면 로보락은 올 초부터 무선청소기 제품을 내놓고 있다. 올해 3월에는 무선 습건식 청소기 ‘F25 ACE Combo’를 출시했다. F25 ACE Combo는 로보락 무선청소기 F25 시리즈 중 최상위 모델이다.▲습식(물걸레) 청소는 물론 ▲건식 진공 청소 ▲무선 스틱 청소 ▲침구 청소 ▲핸디형 청소 등 5가지 청소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기능이 강화된 슬라이드테크 2.0 기술이 적용돼 좁은 공간에서도 부드럽게 회전하며 청소할 수 있다.지난 7월에는 스틱형 무선청소기 ‘H60 Hub Ultra’를 출시했다. 로보락 무선청소기 최초로 올인원 자동 먼지 비움 도크를 탑재한 게 특징이다. 청소기를 본체와 연결하면 단 10초만에 먼지를 자동으로 비우고 청소기를 충전한다.지난달 18일에는 ‘H60’과 ‘H60 Pro’를 내세우며 H60 라인업을 완성했다. 신제품 두 종은 ‘구석구석 닿는 유연함과 강력한 청소 기능’을 콘셉트로 내세웠다. 최대 90도까지 구부러지는 플렉서블 스틱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로보락은 이달 습건식 청소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신제품은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25’에서 첫 공개되며, 스팀 기능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
- ▲ 모바가 공개한 무선청소기 'X4 Pro' 모습 ⓒ김재홍 기자
드리미는 최근 로봇청소기 신제품 ‘Matrix10 Ultra’, ‘Aqua10 Ultra Roller’를 연달아 출시한 데 이어 이달 무선청소기 ‘X1 Slim’과 ‘X1 Air’를 내세울 계획이다.지난달 한국 진출을 선언한 모바는 연내 습건식 청소기인 ‘X4 Pro’를 조만간 출시한다는 방침이다.모바는 지난달 20일 열린 브랜드 론칭 행사에서 한국 시장 전략 및 로봇청소기 신제품 ‘Z60 Ultra Roller’를 설명하면서 X4 Pro도 소개한 바 있다.X4 Pro는 ▲진공 청소 ▲물걸레 청소 ▲온수 세척 ▲셀프 유지 관리를 하나로 결합했다. 2만Pa의 흡입력, 80도 온수 바닥 청소 등의 기능을 갖췄다.현재 국내 무선청소기 시장은 삼성, LG가 90%의 시장 점유율로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나머지 10%는 다이슨 등이 차지하고 있다. 중국 브랜드들은 가성비와 성능을 앞세워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특히 로봇청소기 분야에서 자신감을 얻으면서 한국 무선청소기 시장 공략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
- ▲ 다이슨이 올해 출시한 펜슬백과 V16 피스톤 애니멀 제품 모습. ⓒ김재홍 기자
중국 브랜드 관계자는 “다양한 가전 제품을 갖춰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종합 스마트 라이프스타일’ 업체로 발전하기 위함”이라면서 “주요 플레이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로봇청소기, 무선청소기 외에 공기청정기, 헤어 드라이어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한편, 다이슨도 올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명예 회복에 나서면서 무선청소기 경쟁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다이슨은 지난 2017년 한국법인을 설립한 후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고질적인 A/S 문제로 인해 입지가 대폭 약화됐다. 지난해에는 한국 진출 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하기도 했다.다이슨은 올해 4월 세계에서 가장 슬림한 무선청소기인 ‘PencilVac™(펜슬백)’을 출시했다. 모터 크기는 500원 동전 크기에 불과하다.6월에는 브랜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춘 ‘V16 피스톤 애니멀’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선보였으며, A/S 네트워크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