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국정감사에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대표 참석최근 순살치킨 조리전 중량 700 → 500g 줄여"소비자에 충분히 고지 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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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기존 순살치킨 중량을 줄인 교촌에프앤비가 국정감사에서 소비자 고지 문제에 대해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원재료 공급 차질로 인한 가맹점 피해에 대해 생업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대표에 “전형적인 슈링크플레이션”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교촌치킨이 중량을 줄이면서도 소비자에게 충분히 고지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홈페이지 공지만으로 부족하다, 배달앱에는 전달이 안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마했다.

    앞서 교촌치킨은 순살치킨 제품의 조리 전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변경하며 이를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

    이 의원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고지가 되어야 된다고 본다”면서 “홈페이지나 배달앱 및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다 제대로 공지를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송 대표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촌치킨의 원재료 공급 차질로 인한 가맹점 피해 문제를 언급했다.

    박 의원은 “교촌치킨은 2019년부터 2020년 원재료 공급 문제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된 전략이 있다”면서 “당시 주력 메뉴인 ‘윙컴보’ 공급률은 가맹점 발주 대비 52% 수준에 그쳤다”고 말했다.

    이어 “신규 거래처를 발굴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이후 공급률이 39%까지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또 “6년째 원재료 공급 차질이 반복되고 본사가 가맹계약을 위반하는 상황에서 일부 가맹점이 공정위에 신고하자마자 두 달 만에 가맹계약 위반으로 해당 가맹점의 계약 갱신 거절을 통보했다”면서 “신고에 대한 보복 조치”라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올해는 다각도로 방안을 마련 중이고 1~9월 원자재 판매량이 2.8% 상승했다”면서도 “외부 사입은 브랜드 품질 관리상 허용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맹점이 생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본사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