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일반 도로 원격 운전 실증 시연 성공쏘카·에스유엠·KT와 협업 … PV5로 테스트통신 단절 등 돌발 상황서도 대처토록 개발
  • ▲ ⓒ기아
    ▲ ⓒ기아
    기아가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처음으로 일반 도로에서 원격 운전을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

    기아는 27일 제주에서 쏘카와 자율주행 스타트업 에스유엠(SUM), KT,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격 운전 실증 성과 공유회'를 열고 원격 운전 기술 개발 현황 등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원격 운전은 외부 관제 센터에서 4G·5G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운전자가 없는 차량을 운행하고 제어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차량에 고장이나 이상이 발생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힌다.

    기아는 앞서 지난 4월 국토부에서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취득하고, 쏘카·에스유엠·KT와 원격 운전 컨소시엄을 꾸리고 제주, 화성 등지에서 실증을 위한 협업에 착수했다. 컨소시엄은 기아 PV5 차량을 기반으로 원격 운전을 위한 신규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과정에서 통신 품질 저하, 통신 단절 등의 돌발 상황에도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통신망을 이중으로 구축했다. 원격 운전 담당자 교육, 긴급 출동 시스템 도입 등 철저한 준비를 거쳐 안전장치를 다중화했다.

    컨소시엄은 1단계 사전 내부 테스트를 거친 뒤, 2단계로 지난 한 달 동안 제주에서 약 70시간, 1000㎞ 구간에서 주행 테스트를 진행했다. 

    원격 운전 컨소시엄은 제주 지역 실증 사업을 통해 얻은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고, 앞으로도 PV5 차량을 활용한 원격 운전의 실효성을 지속 검증하기 위해 여러 지자체와 협력할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원격 운전 기술은 교통 소외 지역 등 공공 인프라 취약 지역에 찾아가는 서비스 등과 연계해 시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공공 부문뿐 아니라 카셰어링, 물류 등 다양한 산업 영역까지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