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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그룹 사태> 이후 일부 재벌그룹에 대한 위기설이 제기되는 가운데
<동부그룹>의 차입구조에 동양그룹과 비슷한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만기가 짧아지고
회사채 등 시장성 차입 비중이 늘어났기 때문이다.15일 [LIG투자증권]이
부채비율이 높은 재벌그룹 5곳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동부의 위험도가 가장 높았으며
<현대>, <한진>, <두산>, <이랜드> 등이 뒤를 이었다.이들 그룹의 공통점은
투자 확대에 비해 실적 증가가 미진해
재무구조가 악화하고 있다는 것이다.위험도가 가장 높다고 판단되는 동부의 경우
우려스럽지만 아직 한계기업화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 LIG투자증권 유선웅 연구원동부그룹은
비금융 계열사의 차입금 증가가 위험 요인으로 분석됐다.금융 계열사들의 사업 및 재무구조는 안정적인 반면
비금융 계열사들이 전반적으로 차입금이 점차 확대되면서
재무구조가 악화하고 있다.만기의 단기화가 진행되고 있고
시장성 차입의 비중이 늘고 있다는 점에서
차입구조가 동양을 닮아가는 중이다.
- 유선웅 연구원
동부그룹의 차입금 중
1년래 만기도래액 비중은
총차입금의 59.3%인 3조5637억원이고,
사채와 단기차입금의 비중이 59.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선웅 연구원은
내년 회사채 시장은 부도 발생 가능성은 작지만
재무적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또한,
시장금리가 자기등급보다 낮게 평가받고 있는 기업 중 일부는
신용등급 하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신용등급 하향 가능성이 큰 기업으로는
<대한항공>,
<한진해운>,
<현대상선>,
<동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을 제시했다.등급 하향 가능성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으로는
<현대엘리베이터>,
<동부건설>,
<동부씨앤아이>,
<두산중공업>,
<두산건설>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