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혁연구소, [현대]연결부채비율 900% 육박..연결이자보상배율 낮아 [재무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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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부채비율이 300%를 초과한 그룹이현대, 한진, 두산, 동부 등10개 그룹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특히 이들 그룹은[부실] 징후가 뚜렷해구조조정이 필요한 기업집단으로 분석됐다.최근 경제개혁연구소(소장 김우찬 고려대 교수)가 발표한[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의 연결재무비율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작년 말 현재현대그룹의 연결부채비율은895.4%에 달했다.자기자본에 비해부채가 9배나 많다는 뜻이다.이는 분석 대상인 46개 그룹 중눈에 띄게 높은 수치로,[연결재무비율 분석]은 한 그룹에 속한계열사들의 재무상황을 종합하면서계열사 간 내부거래가 중복되지 않게 한 것이다.보고서에 따르면이미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등이 진행되고 있는[금호아시아나],[STX],[웅진],[동양] 그룹] 제외한40개 그룹 중20개 그룹이 연결부채비율 200%를 초과했다.이들 가운데 반 정도는영업이익과 이자비용의 관계를 말하는연결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이었다.영업으로 얻은 수익으로 금융권 이자를 갚기도힘든 상황이란 뜻이다.이와 관련경제개혁연구소는[2010년 이후 그룹 재무상황은 다시 악화되고 있으며일부 그룹은 부실하거나, 부실 우려가 존재한다]며,[재무건전성이 불량한 그룹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이들에 대한 선제적 구조조정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4월 발표한[상호출자제한집단의 부채비율]은각 계열사의 재무제표를 단순 합산해서계열사 간 출자와 내부거래가 중복 계산됐다.이로 인해그룹의 재무 상황이 실제보다 좋은 것처럼과대평가될 우려가 있다.연결재무재표비율로 계산해야그룹의 재무건전성을 정확히 알 수 있다.실제로 이번 분석에서46개 그룹을 연결재무비율로 계산했을 때단순 합산 시 숨어있던 부채가평균 50%포인트 이상 더 측정됐다."- 경제개혁연구소 관계자연결부채비율이가장 높은 현대그룹은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해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평가다.이 그룹은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내는[연결이자보상배율]에서도마이너스 1.06배를 기록해이자비용을 감당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연결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이면,영업이익보다 이자비용이 더 많다는 뜻이다.지난해 말 3조2000억원대의 금융 차입금과1조6000억원대의 회사채를 발행하고 있다."현대그룹은 지난 2009년 이후급속도로 부채비율이 높아졌는데도자체적인 구조조정은 거의 하지 않고,호텔인수와 연수원 건립 등 부동산 투자를진행해왔다."- 업계 관계자한진그룹은지난해 말 현재연결부채비율이 678%에 이르며,연결이자보상배율이 0.04에 그쳐두 번째 위험한 그룹으로 꼽혔다.연구소는최근 한진그룹의 대한항공이한진해운에 1500억원을 대여키로한 결정을 두고이 같이 말했다."계열사 간 동반부실을가속화시킬 수 있는 결정으로채권단이 주주 등다른 이해관계자들을무시한 처사나 다름없다."두산그룹은연결부채비율이405%로 높다.201년에 비해39.53% 포인트 커졌다.다만 연결이자보상배율이지난 2011년 2.04배,작년에는 0.89배로재무구조 개선의 여지는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두산그룹은지난해말 4조8000억원대 금융 차입금과5조2000억원대의 회사채를 발행하고 있다.동부그룹은연결부채비율이2010년 250.09%에서147.48% 포인트가 올라2012년 397.57%로400%에 육박했다.연결이자보상배율은2011년 0.18배에서 2012년 0.30배로여전히 수익성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지난해말 3조8000억원대 금융 차입금과2조원대의 회사채를 발행하고 있다.연결부채비율은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하는단순합산 부채비율보다그룹 재무상황을 좀 더 현실적으로 반영하는 지표로보통 연결부채비율은단순부채비율보다 50%포인트 높다.재무상황이 안좋은 회사일수록차이가 큰 경향이 있다."2011년의 연결재무비율에서부실 징후가 있었던 5개 그룹 중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지 않았던웅진, STX, 동양그룹이결국 난관에 봉착했다.재무건전성이 불량한 그룹에 대해정확한 판단과 함께선제적인 구조조정이 시급하다.또한 주채무계열 제도 등채권단 중심의 구조조정 절차의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하다."- 경제개혁연구소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