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 [삼양 0.5% 차이 오뚜기 맹추격]소비자 입맛에 맞게 요리, "모디슈머 열풍 거세"
-
국내 라면시장이올 3분기 역시 [농심]에서1등 자리를 굳건히 지키는 가운데,[오뚜기]와 [삼양라면]의2위 탈환 전쟁이 치열한 모습이다.6일 시장조사기관 AC닐슨에 따르면올 3분기 라면시장은[농심]이 점유율 65.7%를 차지하며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이러한 가운데오뚜기와 삼양라면이2위 싸움이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것.오뚜기는 현재 점유율 14.1%,삼양라면은 12.8%를 기록했다.반면 팔도는점유율이 10.8%에서 8.2%로2.6%포인트 줄었다.[오뚜기]는제품 전반적으로는[진라면]과 [참깨라면]이소비자 마음을 움직여 이 같은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는 게업계 평가다.오뚜기는앞서 지난 12월부터 올 상반기까지도2위 자리를 꿰찬바 있다.지난해 10월월간 판매점유율 12.2%를 기록하며삼양식품을 10년만에 따돌렸던 것.이에[삼양라면]은지난 9월부터점유율 격차를 0.5% 포인트로줄이면서 오뚜기를 바짝 추격해긴장감을 불어넣는 형국이다.업계는이 같은 흐름에 대해올 3분기팔도가 계절을 타는 비빔면 시장에서반응이 떨어지면자삼양이 반사이익을 누린면도 크다는 분석이다."여름철 인기제품인 팔도의 팔도비빔면이3분기 내내 매출이 떨어지자그 틈새를 삼양 [불닯 볶음면]이 공략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지난 9월 라면순위를 살펴보면삼양의 [불닭볶음]은 15위에 진입했으며,[참깨라면]이 16위로 그 뒤를 이었다.한편농심은신라면과 짜파게티, 너구리의 입지를 굳히며3분기 내내 점유율을 꾸준히 끌어올려1위를 유지했다.이 밖에[모디슈머 열풍]도라면업계 순위를 결정짓는데중요한 트랜드가 됐다.3분기 새롭게 유행한 레시피가 바로사천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조합한[사천짜파구리]였기 때문이다.사천짜파게티는8월 라면시장 매출 20위에 랭크된 이후한달 만에 12위까지 등극하는이례적인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너구리 또한 지난 9월점유율 1.2%포인트 상승하며짜파게티에 이어 3위를 기록한 성적이 눈에 띈다."오뚜기가 차지한 2위 자리에자존심 상한 삼양의 반격이 거세지면서올 연말 라면시장의 2등은 누가될지아직 지켜봐야 할 것 같다.인기를 끌었던 제품을연말까지 유지하는 업체가2위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또한사천짜파게티, 불닭볶음면 등모디슈머가 선택한 제품은반드시 인기를 끈다는시장법칙이 제법 통하는 것 같다.당분간 라면시장은기존의 레시피보다소비자 입맛에 맞게 새롭게 만들어 먹는[모디슈어 제품] 내놓기에 주력할 것 같다."- 라면업계 관계자
-
[사진제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