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오뚜기, 신제품 출시하며 CJ·풀무원 맹추격소비자 눈과 입맛 사로잡는 이색 군만두로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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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국내 군만두 시장 점유율/ 해태제과와 오뚜기가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CJ와 풀무원에 도전장을 던졌다.@AC닐슨 제공]만두 시장의 성수기 겨울철을 맞아만두 업체들의 판매 경쟁이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그 동안군만두 시장의절대 강자CJ제일제당과최근 2위 자리에 등극한 풀무원에 맞서해태제과와 오뚜기가 잇달아 가세해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AC닐슨 자료에 따르면CJ제일제당은 지난 2012년 군만두 시장의 점유율이39.8%였지만 올 들어 약 4% 정도 낮아졌다.이에 반해최근 2~3년 사이 [납작지짐만두]로큰 인기에 힘입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풀무원은올 초 발효 군만두 2종을 출시하며,군만두 시장 선두자리를 놓고CJ제일제당을 바짝 쫒고 있다.이런 가운데국내 전체 만두 시장에서 1위 업체인 해태제과는그 동안 군만두 시장에서는 다소 약세였으나,최근 중국, 인도, 이탈리아 등전세계인들이 선호하는 제품의 특성을 도입한[세계 속의 고향만두 시리즈]를 잇달아 출시하면서체면 살리기에 본격 나섰다.지난 1987년 고향만두 출시 이후국내 냉동만두 시장의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발휘해 온 해태제과는올 6월부터 세계 각국의 대표음식을 만두에 접목시킨[세계 속의 고향만두 시리즈]를 잇달아 출시했다.그 동안 유일하게선두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던군만두 시장에 대해본격적인 공세 전략으로군만두 시장 점유율도 본격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특히해태제과가 지난 달 15일 출시한[알리오올리오 군만두]는세계 속의 고향만두 시리즈의 완결판으로,이름 그대로 마늘을 뜻하는 이태리어 [알리오(aglio)]에올리브유를 뜻하는 [올리오(olio)]를 더해깊고 진한 오일파스타의 풍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이다.납작한 사각형 모양의 라비올리 만두로조리 및 시식이 용이하고,강황과 찹쌀로 만두피를 빚어군만두 특유의 바삭한 식감은 물론영양까지 골고루 갖췄다.오뚜기도최근 감자떡의 쫄깃함을 만두에 접목시켜[오뚜기 감자떡 군만두]를 출시했다.[감자떡 군만두]는[감자떡만두]의 군만두 버전으로,쫄깃하고 바삭한 식감을 풍부하게 살렸다.특히 국산 감자로 만든 만두피 속에100% 국산돼지고기와 야채로 속을 가득 채웠고,구운 떡처럼 겉은 바삭하고속은 쫄깃한 맛으로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군만두 제품이다.CJ제일제당은해외에서 먼저 출시한 [비비고 군만두]를국내에서 판매하는 등군만두 시장 1위 수성을 위한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비비고 시리즈는지난 2011년 처음 출시된 이후미국과 중국, 유럽 등 해외에서만 판매돼 왔다.특히 비비고 군만두는 CJ제일제당에서 주력하는 가공식품 중 하나로만두 속 원재료의 맛을 최대한 살리는데 주력한 제품이다.풀무원은최근 2~3년 동안 납작지짐만두 등군만두 제품의 성공적인 출시를 기반으로군만두 업계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납작지짐만두는 일반 군만두의 2.5배 크기로어른 손바닥만한 크기라 하나만 먹어도 속이 든든하다.조리가 쉽고 부침개처럼 부쳐먹을 수 있는 것이일반적인 군만두와 차별화된 특징을 갖고 있다.또한 올 초에는 발효반죽을 사용한군만두 2종을 출시한 바 있다.현재 국내 만두시장은연간 5%씩 성장하고 있으며약 3,200억 원 규모를 차지한다.만두시장 점유율은해태제과 29.6%,CJ제일제당 24.6%,동원F&B 18.1%,풀무원 13.1%,오뚜기 8.9% 순이다.군만두 시장은전체 만두 시장에서 22%를 차지하고 있으며CJ제일제당 39.8%,풀무원 29.4%,해태제과 12.8%,동원F&B 12%,오뚜기 3.8%의점유율을 보이고 있다."[세계 속의 고향만두 시리즈]는사각형, 반달형 군만두가 대부분인 시장에서색다른 형태와 차별화된 맛을 느낄 수 있는이색 군만두 제품이다.기존 군만두 보다는 새로운 맛을 찾는소비자들의 눈과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태제과 이윤숙 식품마케팅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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