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 국토부 협상 지지부진에 단종 결정
다마스·라보 생산라인 스파크로 대체
다마스·라보 생산라인 스파크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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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연말을 끝으로 단종 위기에 처한
[다마스]와 [라보]가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는 것일까?1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과 국토교통부는 다마스·라보의
단종문제를 두고 협의를 벌여왔으나,
아직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다.한국GM측에서는 죽이되든 밥이되든
11월 안에는 결판이 나야할 사안이었는데,
정부 측의 답변이 늦어지고 있는 만큼
우선적으로 이 차량들의 생산중단 절차에 착수했다.현재 한국GM은 다마스와 라보를 생산하던 라인에서
경차 스파크를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설비 및 부품조달 채비를 갖추고 있다.지난 1991년 출시 때부터
영세 상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차량들인 만큼,
한국지엠은 생명연장의 꿈을 불어 넣어주려 하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내년 1월부터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의
의무 장착이 제도화되는데다가,
타이어 공기압경고장치, 자동차 안전성제어장치,
개선형 머리 지지대 등 안전규제 역시 충족시켜야하는 만큼
부담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다마스와 라보의 존재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있는데,
위 요건들을 충족시킬 경우
가격은 필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고,
수요는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한편 남은 연말 기간 동안 극적으로
[생명연장의 꿈]이 이뤄지더라도,
라인을 새롭게 까는 등 수개월에 걸친 생산재개 준비 시간을 고려하면
빨라도 올 여름께나 재생산이 가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