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슈랑스·신용정보 보호서비스 등 전면 금지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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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등의 개인정보 유출로금융당국이 금융사의 전화 영업을 전면 중단한 가운데기존 상품을 갱신하는 행위는 예외적으로 허용키로 했다.그러나 카드사는카드슈랑스에 이어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도 할 수 없게 되며,홈쇼핑을 통한 보험 전화영업도 중지된다.금융권에 따르면<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보험·카드업계 임원을 긴급 소집해이런 내용의 [비대면 대출 모집 및 영업 금지 지침]을27일 내렸다.금융당국은최근 카드사의 대규모 정보 유출에 따른 후속 조치로금융사가 전화로 대출을 권유하거나 영업하는 행위를27일부터 전면 금지했다.그러나 금융사들의 반발이 이어지자전화 등을 통해 보험 등을 갱신하는 영업은금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이에 따라보험사들은자동차보험이나 장기보험 등갱신이 도래한 기존 고객에 대해전화나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통해재가입을 유도할 수 있게 됐다.보험사 텔레마케팅 영업 중 절반 이상이기존 고객 갱신인 것으로 추정된다.금융당국은 이날 카드사에[신용정보 보호서비스]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코리아크레딧뷰로>(KCB)나 <나이스신용평가>등 신용평가사가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용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부가서비스다.카드사들은 대부분 일정 기간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서유료 결제로 자동 전환하는 전화 마케팅을 하고 있다.
<현대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은1억여건의 카드사 정보 유출 후에도 이런 상품을 팔아논란이 된 바 있다.카드사의 알짜 수익원인 [카드슈랑스]도 당분간 중지된다.카드슈랑스란 카드사와 보험사가 연계해 판매하는 보험상품을 말한다.이 상품은 전화로 판매된다.카드사가 보험사에서 받는 판매 수수료가방카슈랑스 판매로 은행에서 받는 수수료보다 4~5배 많다.카드슈랑스 판매는 2012년 1조5,428억원에 달했다.홈쇼핑에서 전화로 보험을 파는 행위도 27일부터 금지됐다.현재 홈쇼핑의 보험 광고를 통해고객이 전화를 거는 경우는 상관 없으나홈쇼핑이 운영하는 텔레마케팅 조직은고객에게 보험 가입을 권유할 수 없게 된다.이들 홈쇼핑의 보험 판매 중전화 권유를 통한 매출 비중이 절반을 넘어홈쇼핑으로선 치명타가 불가피하다.단,전화나 문자메시지, 이메일을 제외한인터넷상 영업은 가능하기에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는당분간 텔레마케팅 인력을이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나머지 인력은재교육시키거나 기존 자료를 재정비하는 데 쓸 것으로 알려졌다.이번 비대면 대출 권유 및 영업 금지로 영향을 받는대출 모집인과 보험설계사, 텔레마케터는10만여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