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산호 사고 방제작업 참여 주민들에
  • ▲ ⓒGS칼텍스 허진수 대표이사
    ▲ ⓒGS칼텍스 허진수 대표이사

    GS칼텍스가 우이산호 충돌 기름유출 사고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고충을 덜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25일 GS칼텍스에 따르면 위판고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민들을 위해 지역 수산물을 직접 구매하는 한편, 사고 발생 이후 지난 14일까지 피해복구 작업에 참여한 주민 약 2만 5천명(연인원)에게 참가한 날짜를 일일 계산해 25일부터 방제비용 총 20억을 현금으로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이후 방제비는 방제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15일마다 정산해 지급할 방침이다.


    GS칼텍스는 지난 6일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개최된 1차 사고수습대책협의회에서 법적 문제를 떠나 방제 비용을 주민들에게 조속히 지급하고, 피해 접수 후 산정을 통해 보상이 합의된 부분에 대해 회사가 우선 지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방제비 지급은 유류 유출사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조치”라며 “피해 주민들이 상처를 털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 협조하여 어민 피해 보상이 적절하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일 GS칼텍스는 여수지방해양항만청에서 여수시를 비롯한 남해군, 광양시, 하동군과 이 지역에서 생산된 수산물 구매를 위한 약정식을 가졌다. 총 7억 원 규모의 수산물을 구매하기로 한 이날 약정식에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및 수협 관계자, 그리고 피해어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허진수 부회장은 수산물 구매 약정식에 앞서 열린 해양수산부 주최 간담회에 참석해 “무엇보다 피해를 입은 주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한 후, “방제복구와 함께 피해보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 여파로 수산물 판매가 줄어 실질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수시 및 남해군, 광양시, 하동군 지역을 대상으로 구매약정을 체결했다”며 “향후 임직원 및 협력사의 참여를 통해 지역 수산물 구매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