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특허청,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기술력 인정
  • ▲ 대우조선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모습ⓒ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모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천연가스 연료 선박의 핵심 기술 관련 유럽 특허 분쟁 소송에서 승소했다.

    대우조선은 2011년 5월 유럽지역에 특허 등록한 '선박용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HiVAR-FGSS)'에 대해 프랑스 크라이오스타(Cryostar SAS)가 제기한 특허무효이의신청을 유럽 특허청이 최근 기각했다고 12일 밝혔다.

    프랑스의 세계적 조선해양 전문 부품업체 크라이오스타는 "대우조선이 특허 등록한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가 진보성과 특허성이 없다"며 "특허등록이 무효화 되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대우조선은 유럽특허청의 이번 결정으로 조선해양 핵심 부품분야를 독과점해 온 해외 업체의 독식을 견제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특허 심사 기준이 까다로운 유럽특허청으로부터 기술의 독창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향후 발생 가능한 유사 소송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크라이오스타를 비롯한 해외 선진 조선해양 부품업체들은 천연가스 연료 선박 시장의 성장가능성에 주목해왔다. 이에 대우조선의 핵심기술인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의 유럽 내 특허 등록을 비롯한 한국 기자재 업체들의 시장 진입을 견제해온 것이다.

    대우조선 기술기획 그룹 배재류 이사는 "지난해 12월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특허기술을 국내 중소 기자재 업체들에게 이전하는 MOU를 체결, 국내 기자재 업체들과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왔다"며 "특허권과 기술력을 무기로 해외 업체가 펼쳐온 견제를 막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선박용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기술은 차세대 선박으로 각광받는 천연가스 연료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대우조선은 4년여의 기간을 거쳐 탱크에 저장된 천연가스를 고압 처리한 뒤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를 2011년 개발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