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관련 소비자불만ㆍ피해 매년 증가
보험 관련 피해구제 신청 가장 많아
  • TV홈쇼핑 관련 소비자 피해 요인에 '품질불량'과 '부실한 AS'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은 품목엔 '보험'이 꼽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지난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37.5%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와 관련해 소비자피해 926건을 분석한 결과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해제·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가 50건(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피해 가장 많은 품목 '보험' 1위, 의류 2위 

    같은 기간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 65건(7.0%)이었고, 다음으로 '의류' 56건(6.0%), '정수기 대여'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전체 보험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을 차지했다.

    주요 피해로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불리한 사실 미설명 △보험가입은 쉽게 승인하고 보험금 지급 시 가입 조건이 되지 않음을 이유로 지급 거절 △보험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TV홈쇼핑 사업자의 품질보증책임을 강화하고, 보험판매 시 광고내용을 일정기간 보존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열람할 수 있게 하는 등 TV홈쇼핑 보험(홈슈랑스)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 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