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용화…국내 업계 최초로 '공명음 저감 타이어'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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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호타이어가 차량 운행시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마찰음을 크게 줄이는데 성공했다.

    금호타이어는 국내 업계 최초로 '공명음 저감 타이어'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타이어는 이르면 내년 초부터 시중에 판매된다.

    공명음이란 타이어 바닥면과 도로 노면간 접촉으로 인해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진동하여 발생하는 소음이다. 특히 공명음의 경우 타이어의 진동이 차체에 전달돼 소음이 발생하는 구조 전달 소음으로 분류된다.

    공명음 저감 타이어는 타이어의 트레드 내부에 다공성 폴리우레탄 폼(흡음재)을 부착시켜 타이어 공명음을 감소시킨 타이어를 말한다. 이처럼 최근에는 타이어 공명음을 저감시키는 방법으로 타이어 내부에 흡음재를 부착하여 진동 및 소음을 흡수하는 방식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의 핵심 부품으로서 타이어는 도로의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행중 타이어의 소음 개선은 운전자에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중 타이어가 약 20~30%를 차지한다.

    금호타이어는 흡음재 형상 및 재질을 최적화한 'K-사일런트 시스템' 기술을 적용해 공명음 저감효과를 극대화하였다. 금호타이어 측은 일반타이어와 흡음재를 부착한 공명음 저감 타이어와 자체 비교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자사의 기존 프리미엄 제품 대비 약 8%정도의 소음이 줄었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금호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업계의 퍼스트 무버로서 소음 저감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할 예정이며, 소비자들의 안전과 편의성을 강조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