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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의 차기 사장 인선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모습이다.
대우조선은 9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재무제표 및 이사보수 한도 승인 등 2개 안건을 처리하고 오는 31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키로 했다. 최대 관심사였던 사장 인선 안건은 논의되지 않았다.
이날 이사회에 참여한 한 고위관계자는 "차기 사장 문제와 관련해 들리는 소식도 없고, 이사회조차 그저 궁금해 하고만 있다"며 "주총이 당장 눈앞인데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이 급하게 '반쪽짜리 이사회'를 연 것은 이달 말일 정기주총을 실시하기 위함이다. 이 회사는 글로벌 주식예탁증서(GDR)를 발행하고 있어 주총 3주 전까지 이사회를 열고 상정될 안건들을 처리해야만 한다.
사장 인선건과 관련해서는 상법 규정에 따라 주총 2주 전까지 임시 이사회에서 이를 다룰 수 있어, 업계에서는 오는 16일에는 차기 사장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우조선이 정기주총을 서두르는 이유는 현 고재호 사장의 임기가 오는 31일 자로 만료되기 때문이다. 고 사장을 연임하든 새로운 사장을 선임하든 이달 안으로 정기주총에서 최종 승인이 나야 최고경영자(CEO)의 공백 없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최근 선박 발주가 크게 줄고 세계 각국의 수주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CEO 공백 리스크'가 발생할 시 대우조선의 수주활동도 크게 위축될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실제 대우조선은 올 사업계획을 수립한 상황에서도 사업의 집행이 늦어지는 등 영향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대우조선은 당초 27일까지는 정기주총을 개최하려 했으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지분 31.5%)에서 사장추천위원회 구성 등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며 이를 연기한 상태다.
산업은행의 이러한 움직임과 관련해서는 정치권 등 외부 인사를 대우조선에 앉히고자 뜸을 들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많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에 강력히 반발 중이다. 노조 측은 "임기 만료 두 달 전에는 신임 대표이사가 선임되는 것이 관례였다"며 "산업은행과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와 과도한 간섭으로 대우조선이 좌초하고 있다"면서 이 날 상경투쟁을 실시했다.
이들은 "사장 선임의 결정권을 쥔 산업은행이 정부 눈치 보기로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하고, 경제살리기 정책을 최우선으로 표명하는 정부가 대우조선을 자기 입맛에 맞는 사람을 사장으로 앉히기 위해 인선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차기 사장에 낙하산 인사가 선임될 시 총력 투쟁을 펼쳐나간다는 예정이다. 이들은 앞서 수차례 산업은행 측에 부적절한 외부인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현재 고 사장 연임설 및 신임 사장 내정설 등이 팽팽히 맞물리는 가운데 차기 사장 하마평에 오른 인물은 내부출신인 박동혁 부사장, 고영렬 부사장, 이병모 부사장 김연신 전 성동조선해양 사장 등이 있다.
박 부사장은 현재 장보고 사업단장을, 고 부사장은 사업총괄장을, 이 부사장은 대우조선이 위탁 운영 중인 대한조선의 대표이사직을 각각 맡고 있다.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과 경기고 동기동창인 김 전 성동조선 사장의 경우 대우조선 전신인 대우조선공업에서 선박영업 담당 임원을 지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