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 중인 중국, 특화제품으로 선제공략신에너지자동차(NEV) 시장을 겨냥한, 맞춤형 배터리 셀, 모듈, 팩 전시올 10월 준공 앞둔 시안법인, 현지 완결형 생산체제로 시장공략 가속화조남성 사장,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쌓아 가겠다"
  • ▲ '오토상하이2015'에서 삼성SDI 직원이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삼성SDI
    ▲ '오토상하이2015'에서 삼성SDI 직원이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삼성SDI

     

    삼성SDI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오토상하이2015(이하 상하이 모터쇼)'에 참가해 전기자동차용 내외장 소재를 전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삼성SDI에 따르면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셀, 모듈, 팩, LVS와 자동차 내외장재용 소재를 전시해 중국 자동차업체 관계자들과 일반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약 200㎡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한 삼성SDI는 37Ah, 94Ah 등 다양한 배터리 셀을 소개했다. 또한 각형 배터리의 장점을 극대화 시킨 스탠다드 모듈(Standardized Modules)을 선보였다.

    각형 배터리 셀은 에너지 용량이 늘어나도, 파우치 배터리처럼 배터리의 크기가 커지지 않고 달라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차량을 새롭게 설계할 때에도 기존 배터리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제조사들은 전기자동차를 디자인할 때 배터리 탑재 공간을 표준화할 수 있게 됐다. 스탠다드 모듈은 셀 용량이 커져도 크기가 달라지지 않는 각형 배터리의 장점을 활용해 모듈 디자인을 표준화해 만든 제품으로 차량 내 배터리 탑재공간 디자인의 표준화가 가능하다. 

    아울러 삼성SDI는 작고 강력한 배터리를 이용한 컴팩트 디자인 모듈과 팩을 선보였다. 배터리의 소형화는 연비가 핵심인 전기자동차에 필수적인 요소다. 삼성SDI는 컴팩트 모듈과 팩을 통해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고성능 전기차를 효율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납축전지를 대체하거나 보조하여 연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LVS(Low Voltage System, 저전압 배터리 시스템)도 함께 전시했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LVS를 장착하게 되면 ISG(Idle Stop & Go) 등 연비향상시스템의 설치, 운영이 가능하고 CO₂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케미칼사업부의 자동차관련 소재부문도 함께 참가해 배터리 비즈니스를 위해 방문한 고객이 차량 내외장재용 소재까지 함께 관심 갖게 되는 등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했다.

    삼성SDI는 기존 IT제품, 가전제품용 소재분야에서 축적해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경쟁력을 자동차용으로도 확대해 다양한 친환경, 고기능성 자동차용 내외장재를 선보였다. 

    대표적인 것이 '무도장(無塗裝) 메탈릭 소재'다. 이 제품은 소재 자체에 금속성 외관을 구현, 별도의 도장 공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스크래치에 의한 색 벗겨짐이 적고 쉽게 변색되지 않는다. 지난해 미국 SPE Automotive Innovation Award 소재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할 정도로 자동차 업계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인 포드의 '15년형 몬데오(Mondeo)의 센터페시아에 적용돼 호평을 받고 있다. 

  • ▲ 글로벌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 전망 ⓒIHS, B3 등
    ▲ 글로벌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 전망 ⓒIHS, B3 등

     


    최근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세는 거침없다. B3 등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중국에서 총 1만9000대의 전기자동차가 팔렸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38% 증가한 수치였으나, 2014년에는 전년 대비 245% 이상 증가한 약 7만여 대의 전기자동차가 판매됐다.

    업계는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이 올해 11만대, 내년 24만대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해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7월, 2014년 9월부터 2017년 말까지 신에너지자동차(NEV) 구입시 취득세 10%를 면제해주겠다고 발표했다. 기존 PHEV 3만2000 위안, EV에 5만4000 위안이 지급되던 보조금제도에 지원제도가 또 한가지 추가된 것이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2015년까지 40억 위안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각 지방정부에서도 다양한 보조 및 지원정책을 앞다투어 발표하고 있다.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도 2016년까지 30%의 신에너지자동차를 구입하기로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NEV 보급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이유는 세 가지다. 첫 번째가 대기환경 개선, 두 번째가 자동차 기술 진보 달성, 마지막이 에너지 안보다. 본 정책을 통해 2020년까지 중국 정부는 총 500만대의 NEV 차량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HEV제외). 시장조사기관인 B3, IHS 등이 전망한 2020년의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 규모는 약 634만대(HEV포함)대다.

    중국의 대기환경 악화 문제는 비단 자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 전반의 문제로 확대될 만큼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은 이를 위해서 신에너지자동차 보급정책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를 2015년 159g/㎞ 이하, 2020년 117g/㎞ 이하로 급격히 낮춰 갈 계획이다.  

    삼성SDI는 지난 2014년 6월, 엔진 피스톤 및 실린더 생산 중국 1위 기업인 안경환신그룹 및 부동산 및 투자 전문 산시(陝西)성 국유기업인 시안고과그룹과 합작사 '삼성환신'을 설립하고 곧이어 8월 시안에 전기차 배터리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올해 본격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삼성SDI 시안법인은 중국 내 글로벌 배터리기업 중 최초로 전기차용 배터리 셀 제품의 전공정 일괄 생산 체제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 기준 올해 말까지 연간 4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 할 수 있는 규모로 건설될 계획이다.  

    시안법인은 올 해 10월부터 양산을 시작하여 중국에 위치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에 배터리를 납품할 계획이다. 라인 본격가동 첫해인 2016년부터 풀가동해야 할 물량을 이미 수주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 삼성SDI는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기업인 마그나(Magna International)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팩(Pack) 사업을 인수했다. 이로써 삼성SDI는 기존 셀과 모듈 외에도 배터리의 최종 단계인 팩 사업까지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셀에서 모듈, 팩까지 이르는 밸류체인(Value Chain·가치사슬)을 완성해 자체 팩 기술 확보가 어려운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수주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됐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중국은 기존의 IT 분야를 능가하는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면서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먼저 제시하는 적극적인 영업으로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쌓아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