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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금융회사들은 금융당국의 현장점검시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 등에 건의사항을 직접 보고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은 현장점검을 상시화하며 현장점검 대상도 금융사 외에 증권거래소 등 유관기관으로 확대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31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금융사 실무자, 금융협회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임종룡 위원장은 ‘블루시트’를 각 금융사에 배포하겠다고 언급했다. 블루시트는 금융위원장·금감원장에게 직접 보고를 요청할 수 있는 건의사항 제출양식이다. 해당 용지는 파란색으로 돼 있어 일반 서류와 구분된다.

    이 양식에는 감독이나 검사, 제재 관련 애로사항은 물론 제도 개선이나 법령 개정 등 건의사항을 적을 수 있다.

    현장점검 방식은 개별 금융회사를 방문하는 것 외에 은행, 여수신, 리스크관리 등 부문별 심층점검 방식도 병행된다. 부문별 건의사항은 협회를 중심으로 일정기간 금융사가 희망하는 부문을 선정한 뒤 수렴하게 된다.

    또, 한국거래소·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금융유관기관에 대해서도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필요할 경우 3자 간담회도 실시된다. 실제 금융 업무가 이뤄지는 영역까지 살펴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취지다.

    금융위는 타부처와 연관된 규제도 의견을 받아 정부 내 금융개혁추진 기구인 ‘금융개혁추진단’에 상정하는 일을 추진키로 했다.

    금융규제민원포털도 검색기능을 강화하고 업무 진행과정을 민원인이 알 수 있도록 개편된다. 접수→ 담당자 지정 → 검토중 등으로 나눠진 진행과정을 공개하는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관련 법령, 판례, 유권해석 등을 연관 검색할 수 있게 되며 회신내용을 담은 책자도 정기적으로 배포하기로 했다.

    내년부터는 금융규제민원포털시스템을 정비해 민원을 상시 건의할 수 있게 된다. 9월에는 전문가, 금융협회, 금융위, 금감원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고 비조치의견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같은 현장점검 다양화, 상시화 방안은 9월 초 금융개혁회의에 상정 및 보고된다.

    한편 이에 앞선 지난 4월~7월 금융위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은 197개 금융사를 방문해 2400건의 건의사항을 접수받았으며 이중 1436건에 대해 회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