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선주협회 컨소시엄 등 5곳, 31일부터 내달 4일까지 예비 실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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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영업망 매각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30일 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 미주노선 매각 예비입찰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인수후보자 5곳은 오는 31일부터 내달 4일까지 예비실사를 진행할 계획이다.앞서 인수의향서를 낸 기업은 현대상선과 선주협회 컨소시엄, 국내사모펀드 한앤컴퍼니, 대한해운을 자회사로 갖고 있는 SM그룹 등이다.인수후보자들은 한진해운 미주노선 인수를 통해 외형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현대상선은 한진해운의 자산인수와 인력흡수를 포함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선주협회는 예비실사 단계에서 회원사 의견을 모아 컨소시엄을 구성할 예정이다. 고려해운와 흥아해운, 장금상선 등 국내 중견선사들의 참여가 점쳐지고 있다.인수·합병(M&A)를 통해 사세를 확장해 온 중견그룹인 SM그룹은 대한해운을 앞세워 현대상선 미주노선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SM그룹은 지난 2013년 11월 벌크선사인 대한해운을 인수, 해운업에 진출한 뒤 최근 법정관리 중인 삼선로직스 지분 73.8%를 확보 중이다.대한해운은 "한진해운의 해외자회사, 물류 운영시스템, 컨테이너선 등을 인수하면 벌크선과 LNG(액화천연가스)선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수 있다"며 글로벌 종합 해운사로 거듭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는 벌크선사인 에이치라인해운을 보유 중이다. 에이치라인해운은 현대상선이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를 받을 당시 벌크전용선 사업부를 매각한 곳이다.5곳의 인수후보자들은 닷새 동안 예비실사를 진행, 한진해운 미주노선 인수가 경쟁력 강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따져본 뒤 내달 7일 본입찰 참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앞서 한진해운은 미주노선 물류시스템과 해외 자회사 7곳, 컨테이너선 5척, 관련 인력을 매각대상으로 내놓았다.특히 미주노선은 한진해운이 연간 3조∼4조원의 매출을 올리던 알짜 노선으로, 법정관리 직전까지 점유율은 7%(세계 6위)였다.업계에서는 1000억원 안팎으로 매각가를 추정하고 있지만, 최근 법정관리로 영업망이 무너지는 등 자산가치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어 향후 매각 가격은 더 낮아질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