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경량화 복합소재 부품 전시 관심 집중… "글로벌 진출 교두보 확보 나서"
  • ▲ 코오롱 복합소재센터가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복합소재 전시회인 'JEC ASIA 2017'에 참가했다.ⓒ코오롱
    ▲ 코오롱 복합소재센터가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복합소재 전시회인 'JEC ASIA 2017'에 참가했다.ⓒ코오롱


    코오롱 복합소재센터가 'JEC ASIA 2017'에 참가했다.

    1일 코오롱은 오는 3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국제복합소재 전시회인 'JEC ASIA 2017'에 그룹 복합소재센터가 참가했다고 밝혔다.

    코오롱 복합소재센터는 아라미드 섬유, 에폭시 수지 등 원소재 적용 제품을 비롯해 자율주행차, 전기차의 핵심 소재인 경량화 탄소 복합소재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다.

    복합소재 사업 강화를 위해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글로텍 및 코오롱테크컴퍼지트의 복합소재 전문가로 구성된 코오롱 복합소재센터는 이번 전시회에서 국내 최초로 복합소재 '리프 스프링(Leaf Spring)을 소개했다.

    리프 스프링은 트럭 등 화물차의 차체를 지지하는 부품으로 코오롱은 리프스프링에 복합소재를 적용해 기존 금속 제품 대비 중량을 40% 이상 절감했다. 향후 상용차 및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 국내외 고객으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리프 스프링은 자동차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서스펜션 부품의 일종으로 탑승자의 승차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으로 여러 장의 철판을 덧대는 형식으로 만들어졌으나 복합소재를 이용해 구조를 단순화하고 무게를 줄여 차량의 경량화 및 연비 향상에 기여한다. 

    또 차세대 첨단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CERP 복합소재를 활용한 차량의 핵심 구조제품도 다양하게 선보였다.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소재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으로 탄소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플라스틱계의 복합재료로 고강도, 고탄성의 경량구조재다. 코오롱플라스틱은 2014년 CFRP 복합소재를 출시했다. 

    코오롱은 세계적 자동차 연비 규제 강화, 자율주행차 시장 확대 등에 따라 기존 금속 중심의 제품에서 유리섬유, 탄소섬유 복합소재 제품으로 페러다임이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원소재, 코오롱플라스틱의 중간재 및 복합소재 부품사업으로 전체 벨류체인을 확대해 나갈 게획이다.

    현장을 찾은 장희구 코오롱 복합소재센터장(코오롱플라스틱 대표)은 "내년에는 고품질, 원가 경쟁력을 갖춘 자동차 복합소재 부품을 양산해 사용화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 성장사업인 복합재료 부품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JEC ASIA 2017'은 세계 3대 복합소재 전시회 중 하나로 지난해까지 싱가폴에서 개최됐다. 올해는 10회를 맞아 복합소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열렸다. 국내외 30개국 200여개 업체가 참가하며 자동차, 항공 등 전문 컨퍼런스도 동일 기간에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