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마일리지 무제한 적립 등 VVIP 서비스 타깃연회비 상승 불가피, 소비자 혜택 대폭 축소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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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당국이 신용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에 대한 수술에 착수한다. 카드사 간 외형 확대 경쟁에 따라 마케팅 비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대다수 가맹점이 그 비용을 부담하는 현재 구조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금융감독원과 카드업계,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가 이번 주중 발족한다.

    금융당국은 카드상품의 출시 시점과 소비자 이용 기간, 카드사의 손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가서비스 축소 방안을 내년 1월까지 마련한다.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및 감독규정 개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새로운 제도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은 2014년 4조1000억원, 2015년 4조8000억원, 2016년 5조3000억원, 2017년 6조1000억원으로 증가세다.

    수익이 늘어나는 속도는 이에 미치지 못하다 보니 카드사의 총수익에서 마케팅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20.0%, 2015년 22.3%, 2016년 24.2%, 2017년 25.8%로 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자 포인트 적립과 할인, 무이자할부 등 카드상품의 부가서비스 중 과도한 부분에 수술에 착수한다. 대표적인 사례인 항공 마일리지 무제한 적립이나 공항 VIP 라운지·레스토랑 무료 이용 등이다.

    금융당국은 "각 카드상품의 부가서비스 현황을 조사해 어느 정도를 과도한 부가서비스로 볼 것인지 기준선을 설정하겠다"며 "과도한 부가서비스는 다수의 소비자가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수준으로 간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미쳐 연회비는 오르고 무이자 할부나 포인트 적립 같은 혜택은 줄어들 거란 전망도 나온다.

    카드사 입장에선 부가서비스를 대폭으로 줄이거나 연회비를 올리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프로모션 등 카드사의 일회성 마케팅도 감축 대상이다. 

    홍성기 금융위 중소금융과장은 "그간 과도했던 카드 부가서비스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줄여가겠다는 것"이라면서 "소비자 권익이 침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부분의 카드회원이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부가서비스가 급격히 축소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