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지역 4개섬 해상교량으로 연결...8년간 3900억 투입기존도로 대비 55km 단축...시간 80분에서 30분으로 51분 줄어섬·해양관광자원으로의 접근성 향상...관광객 증가 기대
  • ▲ 화양-적금 도로건설공사 노선도ⓒ국토부
    ▲ 화양-적금 도로건설공사 노선도ⓒ국토부
    전남 여수시 화양면에서 화정면까지 17km를 잇는 국도 77호선 화양-적금도로가 28일 오후 3시 차량통행을 개시한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양-적금’ 도로건설공사는 여수지역 4개 섬(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을 5개의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1년 12월 착공해 8년여간 3907억원이 투입됐다.

    국토부는 이번 개통으로 2016년 개통한 팔영대교(1.4㎞, 여수 화정면 적금도∼고흥 영남면)와 연계돼 고흥군에서 여수시까지 해상 이동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고흥-여수간 기존도로 대비 55km가 단축되고 시간은 80분에서 30분으로 51분이 줄어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해상 연결로 섬·해양 관광자원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다양한 모습의 해상교량과 주변에 조성된 전망공원이 다도해해상공원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관광객 증가와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 4개섬 주민(282가구, 431명)은 배를 이용하지 않고도 24시간 편리하게 육지를 오갈 수 있게 됐다.

    국토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화양-적금도로는 지난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돼 추진중인 여수 화태-백야사업과 연계될 것"이라며 "사업효과가 극대화돼 균형발전과 함께 세계적인 해안관광도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