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 조정 장기화…코스피 거래대금 올 최저치 수준인플레이션·경기 둔화 우려감 등 악재 이어져지지부진한 장세에 특정 테마 쏠림 현상 심화…소비주·K-콘텐츠 '날개'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최근 유동성 긴축 우려와 인플레이션 등 여러 악재로 국내 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자 거래 규모 역시 위축되고 있다. 다만 지지부진한 장세에도 개별 호재에 따라 업종 및 종목별 차별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9월부터 이달 22일까지 코스피는 6.04%, 코스닥은 4.17% 하락했다. 

    코스피 조정이 장기화되자 거래 규모 역시 쪼그라들고 있다.

    지난 22일 코스피 시장에서 주식 거래대금은 9조472억원으로, 10조원대가 무너지면서 올해 최저치를 기록했다. 증시가 고공행진하며 거래대금이 44조원대에 머물던 올해 1월과 비교할 때 5배가량 하락한 수치다. 

    최근 증시에서 주식 거래대금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공급 병목으로 인한 경기 둔화, 연준의 테이퍼링 우려 등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반도체·자동차·정보기술(IT) 등 그간 증시를 주도했던 코스피 대형주들의 상승 모멘텀이 업황 불안과 규제 이슈 등으로 한풀 꺾이면서 개인들의 매수세가 크게 위축된 영향이다.

    실적 피크아웃(고점 통과) 우려감이 커지고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는 점도 지수 상승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 기업 수익성이 글로벌 경기 사이클에 더욱 민감하다는 점에서 향후 코스피의 부담이 더 가중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한국 증시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중간재와 자본재에 대한 수출 비중이 높은 경제와 기업 이익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만큼 수익성에 대한 기대감 역시 글로벌 경기 사이클에 대한 기대와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펀더멘털 측면에서 글로벌 경기 사이클과 기업 수익성 악화에 대한 부담이 상존하는 상황이라면 지수 상승 기대보다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기 쉬운 국면일 수 있다"며 "경기 사이클의 저점 통과 기대감이 형성되는 시점까지 조금은 신중한 시장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자 특정 테마로의 쏠림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소비 회복과 '오징어 게임' 등 호재를 타고 일부 업종은 오히려 큰 폭으로 오른 것.

    9월 이후 섬유·의복 업종 지수는 12.24% 올랐다. 의류주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수혜주로 주목받으며 주가가 급등했다.

    '오징어 게임' 흥행은 K-콘텐츠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오징어 게임' 수혜주로 거론되는 버킷스튜디오와 쇼박스는 이 기간 각각 86.38%, 66.79% 올랐다.

    게임주 역시 겨울 성수기 진입을 앞두고 신작 모멘텀에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위메이드의 주가는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미르4' 글로벌의 흥행에 힘입어 이 기간 185.33% 급등했다.

    게임주를 주로 편입한 디지털콘텐츠(19.97%), 콘텐츠·엔터주를 포함하는 오락·문화(17.98%)와 방송서비스(12.98%) 섹터는 두드러진 상승을 보였다.

    증권가에선 당분간은 특정 테마의 쏠림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투자자들이 불확실성이 있는 지수 자체보다 가시적인 호재가 있는 테마를 담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면서 "국내 증시는 현재 극단적인 위험 회피 구간에서는 벗어났지만 악재를 온전히 반영하기 전까지는 투자자들의 관망과 특정 테마의 쏠림 현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