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라임펀드 손태승 제재안 상정금감원, BNK 인사규정 개정 권고수협, 은행장 재공모… 기업은행장 정치권 '리크' 계속
  • ▲ 왼쪽부터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뉴데일리DB
    ▲ 왼쪽부터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뉴데일리DB
    관치금융의 그림자가 짙어지고 있다.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는 국책은행은 물론 민간금융 CEO자리까지 '낙하산설'이 끊이지 않는다.

    급기야 금융노조가 나서 "당장 정치권과 모피아 낙하산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언론기사를 인용해 기업은행장 낙점설이 도는 정은보 전 금감원장 등을 직접 거론하기도 했다.

    또 "우리금융에 대해서는 라임펀드 판매를 빌미로 무리한 중징계를 통해 현 손태승 회장을 몰아내고 전직 금융관료를 앉히려 한다는 소문이 시장에서 파다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실제 금융위원회는 9일 정례회의에서 라임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1년6개월만에 손 회장에 대한 제재안을 상정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4월 손 회장에 대해 문책경고 처분을 건의했고 이번에 금융위가 이를 확정하면 연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문책경고는 3~5년 금융사 취업을 제한하는 중징계다.

    손 회장은 DLF와 관련해서도 금융당국의 문책경고 처분을 받았다가 징계처분 소송을 제기해 1심과 2심에서 모두 승소한 바 있다.

    금융권에서는 1년 넘게 시간을 끌어오던 당국이 제재의결을 서두르는 배경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간 금융위 안건소위에서는 쟁점정리를 두고 논란이 오갔고 수뇌부에서도 또다른 제재사안인 DLF 최종 판결후 징계수위를 정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 정례회의 상정을 미뤄었다.

    자연스레 외압설이 흘러나오고 있고 전직 고위관료 A씨등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김지완 BNK회장 퇴임과 인사규정 개정도 시끌하다.

    BNK금융지주는 김 회장의 사임을 앞두고 지난 4일 이사회에서 회장 선출을 내부 승계 선임한다는 경영승계 규정을 수정했다. 외부 인사도 회장 취임이 가능하게 되면서 낙하산 인사 가능성이 열렸다. 

    특히 김 회장의 조기 퇴임이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자녀 특혜 의혹으로 촉발됐고, 금감원이 현장검사를 통해 외부 인사 제한 규정 개정을 권고한 것이 알려지면서 외풍 우려가 불거졌다.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장 후임도 계속 모피아 인사가 거론된다.

    기업은행장은 2010년 이후 꾸준히 내부 출신으로 꾸려지다 전 정권 시절 윤종원 행장이 14년만에 외부 출신으로 취임했다. 때문에 또다시 외부 낙하산 인사가 내려오는 것에 대한 내부 반감이 강하다.

    Sh수협은행은 지난달 진행한 은행장 1차 공모에서 최종 후보를 결정하지 못하고 재공모에 나서는 진통을 겪고 있다. 수협은행장은 수협중앙회 추천인 2명과 기재부·해수부·금융위 등 정부추천 인사 3명 중에서 선출하는 자리여서 정부 입김이 막강한 구조다. 김진균 수협은행장 임기는 10일 종료된다.

    금융노조는 긴급 성명을 통해 "10만 금융노동자들이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저지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한 상태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새정부 인사 조각이 맞춰지고 첫 예산안까지 마련하면서 다음 초점은 금융권 인사로 좁혀지고 있다"며 "역대 정부마다 불거졌던 관치금융 비판을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