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수익 향상 및 경쟁력 제고, 경영주와 근무자 안전 강화한 상생안 발표재고처리 한도 증액 및 시스템 개편 등 내실 있는 지원 방점"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지원 제도와 비전 제시 이어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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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25가 ‘2023년 가맹점 상생 지원안’을 발표했다.

    27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올해는 비용 상승과 경영 강화 등 어려워지는 환경 속에서 점포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고 경영주와 근무자 안전에 집중하기 위해 상생 예산을 25% 확충했다.

    이번에 선보인 2023년 상생 지원 내용은 ▲단품관리 및 점격 향상 ▲안정적인 점포 운영 지원 ▲경영주 및 근무자 안전 강화 ▲시스템·시설 및 투자·제도 개선 등이다.

    단품관리 및 점격향상 항목에는 오랜 기간 판매되지 않은 저회전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재고처리 한도’를 점포당 연간 102만원으로 늘렸다. ‘점포 경쟁력 UP 인센티브’ 항목을 신설해 단품 관리 및 점격 향상 우수점에게 재고처리 한도를 연간 최대 36만원 증액하는 개별점 추가 혜택도 선보인다.

    GS25는 점포의 상품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경영주에게 동기부여 차원에서 재고처리 한도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 제고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먼저 점포의 원활한 근무자 채용을 위해 구인 플랫폼 제휴 업체를 확대했다. 모바일 플랫폼 ‘급구’와 제휴해 근무자 긴급 구인 및 채용을 보다 수월하게 만들었다. 효율적인 점포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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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장 관리 앱 ‘워키도키’ 내에 있는 GS25 브랜드관을 사용해 디지털 점포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앱을 통해 할 일 체크, 주요 사항 전달로 업무 누락을 최소화하고 비대면에 익숙한 요즘 근무자들에게 보다 편안한 소통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GS히어로 포상 제도’를 신설해 인명구조, 재해·재난 지원, 봉사·기부 활동 등 사회의 귀감과 모범적인 사례를 실천한 경영주 및 근무자에게 최대 100만 원 상당의 포상을 제공하며, 30년 차 장기 운영 경영주들을 위해 기념식 및 골드 인증패(순금 10돈), 30주년 명함을 지급해 오랜 기간 점포를 운영해 온 경영주에 대한 감사와 축하를 전달한다.

    경영주 및 근무자의 안전 강화에도 집중한다. 필요한 경영주들에게 마음의 휴식 및 안정을 줄  수 있는 심리상담을 연 4회 지원하기로 했다. 야간 근무자 안심보험을 도입해 야간 시간 대에 불미스러운 일을 당한 근무자에게 위로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을 준비했다.

    이외에도 상생대출, 다점포 가맹비 할인, 경영주 경조사 지원, 법률 자문 서비스, 경영주 휴양시설, 해외 연수 기회 제공 등 가맹 경영주가 필요로 하는 복지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현시점에 맞는 다양한 상생 지원 내용을 추가해 가맹 경영주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프랜차이즈 업계의 모범적 역할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점포의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몰두할 수 있도록 제도 마련 및 시스템 개편에 노력했다”면서 “앞으로도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지원 제도와 비전 제시로 프랜차이즈 업계의 모범적 역할에 앞장서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도 더 나은 상품과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